[테크리포트]"은행, 클라우드 전환 등 6가지 흐름 뚜렷"

가트너는 최근 발표한 글로벌 리테일 코어뱅킹(GRBC) 매직쿼드런트 2021년 보고서에서 “팬데믹이 불러온 결과이자 기회, 디지털 전환 전략으로 인해 은행 코어뱅킹 패키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행이 가장 보수적 입지를 취해온 코어뱅킹 시스템에 대해서도 클라우드,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로도 마이그레이션을 시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트너는 리테일 코어 뱅킹(RCB)에 대해 일일 거래를 처리하고 계정과 기타 재무 기록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백오피스 뱅킹시스템으로 정의한다. 일반적으로는 원장 시스템 및 리포팅 툴과 인터페이스해 예금, 대출 및 신용 관련 기능을 처리한다. 이 정의에 따라 가트너 GRBC 매직쿼드런트 보고서는 소매(개인) 은행 시장에서 은행 금융 거래 관리를 지원하는 복수통화(multicurrency) 코어뱅킹 제품으로 공급업체를 평가하고 있다.

다른 매직쿼드런트 보고서와 달리 가트너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엄격히 변화를 제한해 왔다. 시중 은행과 달리 이자 청구나 지급, 옵션 계약 등이 허용되지 않는 이슬람 금융,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더는 검토 대상에서 제외시켜 왔으며 벤더 글로벌 역량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때문에 2021년 GRBC 매직쿼드런트 보고서에도 단 5개 공급사만이 등재됐다.

코어뱅킹에 대한 가트너 정의는 몇 년 동안 별로 달라진 게 없지만 그럼에도 6가지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다. 나아가 새로운 코어뱅킹 솔루션을 선택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 내에서 폭넓게 트렌드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 6가지 트렌드는 △컴포저블(Composable) 기술(사용자가 컨피규레이션을 통해 직접 커스터마이징) △클라우드 전환 △외부 제품 도입 일반화(은행이 더 이상 직접 코어뱅킹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지 않음) △표준체계 확산(내부 운영 민첩성 향상) △생태계(코어뱅킹 시스템이 코어 이상으로 확장 연계) △범용화(코어뱅킹만의 비즈니스 기능 차별화가 퇴색)다.

특히 코어뱅킹 클라우드 전환에 대해서는 프라이빗뿐만 아니라 퍼블릭 방식으로도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어 흥미롭다. 가트너는 2023년 말이면 상용(COTS:Commercial Off-The-Shelf) 코어뱅킹 솔루션이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각각 5%씩, 전체 10%가 클라우드 상에 설치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중 하나가 2021 GRBC 매직쿼드런트 보고서에 도전자로 등재된 맘부(Mambu)다. 독일 소재 기업 맘부의 코어뱅킹 솔루션 '맘부 뱅킹 엔진'은 클라우드 전용으로 SaaS로만 운영되며 AWS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그 때문에 맘부 고객사는 주로 핀테크나 소규모 금융 기관이지만 대형 은행권으로도 확장해 가고 있다. 300여개사가 이용 중이며 가트너는 맘부 컴포저블 기술과 그로 인한 고도의 상호 운영성을 강점으로 꼽았다.

지난해 3월부터 8월까지 조사, 올 2월에 발행된 2021 GRBC 매직쿼드런트 보고서는 인포시스 자회사인 에지버브, 오라클, 테메노스, 타타 컨설턴시 서비스(TCS)를 리더 그룹에 배치시켰다. 리더 그룹 중 상위에 위치해 있는 오라클은 오라클 파이낸셜 서비스소프트웨어(OFSS)를 통해 코어뱅킹 솔루션 '오라클 플렉스큐브'를 공급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플렉스큐브는 2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채택된 코어뱅킹 솔루션 제품 중 하나로, 누적 설치가 800개 이상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라클은 탁월한 고객 피드백과 제품 기능 및 딜리버리 정보 제공, 이러한 피드백의 서드파티 리소스, 즉 SI 업체나 테스터, 사용자 커뮤니티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고품질 리포팅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오라클과 함께 상위 리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에지버브 '피너클 코어뱅킹' 솔루션은 누적 500개 이상 고객사에 설치됐다. 평가 제품 중 제품 설치와 지원, 서비스 등 고객 경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클라우드, AI, ML과 블록체인 등 신기술에 대한 꾸준한 투자 결과로 뛰어난 제품 혁신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됐다.

가트너 2021 글로벌 리테일 코어뱅킹 매직쿼드런트 (자료 :2022년 2월)
가트너 2021 글로벌 리테일 코어뱅킹 매직쿼드런트 (자료 :2022년 2월)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