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첫 주문 '경제'...정무수석도 산업경쟁력 챙겨라, '파격 지시'

취임 첫 수석비서관회의 주재
정무·경제·사회 등 '원팀' 강조
"구둣발 바닥 닳도록 소통하며
물가·북핵 등 대응책 마련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첫 주문은 '경제'와 '안보'였다. 특히 공급망 위기 속 산업경쟁력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며 정무·경제·사회·안보 구분없이 모든 참모진이 '원팀'이 돼 대응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갖고 업무 구분없이 '구둣발 바닥이 닳도록' 소통하며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구체적으로는 물가 상승 억제 정책, 산업경쟁력 저하 대응 정책, 북핵 위협에 따른 안보 정책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 제일 문제가 물가”라면서 “각종 지표를 면밀하게 챙겨 물가 상승 원인과 억제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 상황이 정권이 교체됐다고 곧바로 바뀌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원자재가격이 폭등하고 에너지가격도 올랐다며 “지금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산업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막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다 함께 여기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통령 참모는 정무수석, 경제수석, 사회수석, 안보수석 업무가 법적으로 갈라지는 것이 아니다. 다 함께 고민하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참모진, 대통령 비서실 직원 간의 소통을 강조했다.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긴 것도 소통 때문이라며 “여기로 이사 온 이유가 구둣발 바닥이 닳도록 일을 하는게 중요하다. 6~7층 가보니 한 층에 쭉 사무실이 연결돼 있다. 비서관이나 행정관, 수석비서관들이 이 방 저 방 다니면서 다른 분야 업무하는 사람들과 끊임없이(소통해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자기 집무실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우리 방에도 격의없이 수시로 와 달라”고 당부했다.

안보 상황도 '만만치 않다'면서 “외국에서도 걱정을 많이 한다. (북한의) 핵실험 재개 이야기도 나오는데,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부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다 모니터를 하고 준비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대선 때 약속 드렸다”면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의 조기 집행을 지시했다. 집행이 늦어질수록 피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복지수급 대상으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는 게 윤 대통령 판단이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향후 국가재정에도 부담이 생기니 빠르게 재정을 당겨 조기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12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첫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추경안은 13일 국회로 제출되며 윤 대통령은 16일 이와 관련해 시정연설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비서실 관계자는 “시정연설을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격식을 따지지 말고 효율적으로 일하라고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복장도 자유롭게 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첫 번째 수석비서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무슨 법정 개정하는 것도 아니고”라면서 “대통령과 참모가 회의하는데 요식 절차에 따라 한다는 게 비효율적이고 어색하다”고 지적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