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총리 임명동의안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청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이 더불어민주당의 부적격 입장으로 지연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임명동의안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정식으로 요청드린다. 더는 지체할 수 없다. 당장 오늘이라도 본회의를 소집해달라”며 “여야 합의가 안 된다면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해 달라”고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10일 출범 각 부처 장관 임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한 총리 인준 표결을 위한 본회의 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박 의장의 결단을 요구한 셈이다. 이날 국무회의는 물론, 16일로 예정된 추경안 본회의 시정연설에서도 총리 등판이 어려워진 가운데, 윤 정부 총리 공백 장기화를 막기 위함이다.

민주당에 대해서도 협치의 자세를 주문했다. 권 원내대표는 “인준 표결로 협치 의지를 보여달라. 더 이상의 국정 발목잡기는 민주당에 독이 될 뿐”이라고 했다.

손실보상 추경안과 관련해선 추가 재원을 위한 국채 발행은 없다는 점을 재 확인 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정권으로부터 1000조원 규모의 국가부채를 넘겨받은 만큼 국가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채 발행 없이 지출구조조정과 초과세수로 충당할 방침”이라며 “5월 안에 추경안이 본회의에서 처리가 가능하도록 우리 상임위원장 및 간사 의원님께서는 추경안이 제출되는 대로 야당과 신속히 협의해 일정을 잡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