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號 산업부, 16일 본격 출범…기업 납득할만한 정책 제시해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창양 장관을 필두로 한 윤석열 정부의 첫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본격 출범한다. 기업이 납득할만한 산업·에너지 정책을 설계하고, 침체된 조직을 안정화하는 것이 최대 과제로 꼽힌다.

윤 정부의 첫 산업부 장·차관은 정통 관료와 전문성·경륜을 갖춘 인사가 배치됐다. 모두 조직 안정을 꾀할 수 있는 소통 능력도 겸비했다는 평가다. 윤 정부 핵심 부처로 떠오른 산업부를 이끌 적임자들로 꼽힌다.

이창양 장관은 풍부한 민간 경험을 바탕으로 윤 정부 새 산업 정책 설계를 주도할 전망이다. 1985년 제29회 행정고시에 수석으로 합격한 그는 산업부에서 핵심 자리로 꼽히는 산업정책과장으로 일했다. KAIST 교수로 일하면서 기술혁신경제학에서 연구 성과를 거둘 만큼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 장관은 차분한 성품으로 좀처럼 목소리를 높이지 않지만, 논리적이고 꼼꼼한 업무 추진 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기업 활력을 높일 '성장지향형 산업전략'을 기초 뼈대부터 설계할 계획이다. 기업이 체감할 만한 산업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추후 이 장관 성과를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장영진 1차관은 산업·에너지·통상 분야를 두루 거친 정통 관료다. 이 장관을 보좌하면서 조직 안정을 꾀하는 것이 숙제다. 1991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한 장 차관은 에너지자원정책관, 산업혁신성장실장, 주미국대사관 경제공사 등 산업·에너지·통상 분야 요직을 섭렵했다. 부드러운 성품으로 조직 대내외 신망도 두텁다. 산업부 실무를 챙기면서 최근 잇따른 수사로 사기가 떨어진 산업부 조직을 추스르는 데에도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박일준 2차관은 에너지와 산업 분야에 능통한 관료 출신이다. 윤 정부 첫 에너지 정책이 그의 손에 달렸다. 박 차관은 1987년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후 박근혜 정부 시절 에너지자원정책관, 문재인 정부 시절에는 발전공기업인 한국동서발전 사장으로 일했다. 치밀하게 업무를 추진하는 스타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차관은 원전 확대 등 윤 정부 색깔을 드러면서도 에너지 업계가 납득할 수 있는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과제로 꼽힌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국제 통상·경제 분야에 밝은 통상 전문가로 연구와 실무 경험을 모두 갖춘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그는 1999년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로 본격 통상 연구를 시작했고, 2005년부터는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일했다. 국제공정무역학회장, 한국국제통상학회장 등 통상 분야를 대표하는 업무도 다수 수행했다. 대내외 변수가 많은 통상 이슈를 장악하는 것이 업무 최대 관건으로 제시된다.

부처 내외부에서는 이번 인선이 탁월한 전문성과 무난한 성품을 충족하는 인사로 구성됐다면서도, 전 정권보다도 '올드'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 장관은 행시 29회, 박 차관은 31회, 장 차관은 35회로 상당히 기수가 높은 편이다. 최근 잇따른 수사와 고질적인 인사 적체로 사기가 꺾인 젊은 관료들을 잘 추스르는 것도 과제로 꼽힌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