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 방한]韓美, 신산업 실질협력 강화...대통령실-백악관 경제안보대화 신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미 확대 정상회담에 앞서 미 측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미 확대 정상회담에 앞서 미 측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21일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신산업 실질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 반도체와 배터리, 원자력, 우주개발, 사이버 등의 분야다.

합의 이행을 위한 첫 행보는 우리 대통령실과 미국 백악관 간 '경제안보대화' 신설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경제가 안보, 안보가 곧 경제인 시대에 살고 있다. 국제 안보 질서 변화에 따른 공급망 교란이 우리 국민의 생활과 직결돼 있다. 새로운 현실에 맞게 한미동맹도 한층 진화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은 합의 사항을 발표했다.

말 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한미 양국 국민이 체감하는 혜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배터리, 원자력, 우주개발, 사이버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제질서 변화에 따른 시장 충격에도 한미 양국이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 첫걸음은 대통령실과 백악관 간 '경제안보대화'를 신설이다.

윤 대통령은 “공급망과 첨단 과학기술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이 수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과 수출 증진을 위해 양국 원전 산업계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미래 먹거리로 부상중인 방산 분야 FTA라고 할 수 있는 '국방 상호 조달 협정' 협의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한미 양국은 규범에 기반한 인태지역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그 첫걸음으로 인도태평양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라고 밝혔다.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토대로 국제사회의 코로나 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글로벌보건안보(GHS) 조정사무소를 서울에 설립한다. 기후변화에 대해선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더욱 긴밀히 공조한다.

윤 대통령은 “오늘 바이든 대통령과 다진 우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향한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양국이 자주 소통하며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