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7명' 머스크의 경고..."한국, 인구 붕괴"

최근 일본 출생률 저하에 대해 경고의 목소리를 냈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엔 “한국이 홍콩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구 붕괴'(population collapse)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머스크는 25일(현지 시각) 자신의 트위터에 세계은행이 발표한 2020년 국가별 출산율 순위를 게시하며 이같이 썼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0.84로 세계 최하위(200위)였다. 홍콩은 0.87명으로 199위, 일본은 186위(1.34명) 등으로 최하위권이었다.

머스크는 “출산율이 변하지 않는다면, 한국 인구는 3세대 안에 현재의 6%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며 “이 인구는 대부분 60대 이상이 차지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인구의 6%는 330만명 수준이다.

머스크는 세계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일본 인구가 11년 연속으로 감소한 것을 두고 “뻔한 이야기지만, 출생률이 사망률을 웃도는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한 일본은 결국 존재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는 세계에 큰 손실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머스크는 이 같은 출산율 저하가 양육비 부족 등 생활고에서 비롯된 것만은 아니라고 꼬집었다. 그는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부유한 사람일수록 그들은 더 적은 아이를 갖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아는 대부분 사람은 0명이나 한 명의 아이를 가지고 있다”며 “저는 드문 사례”라고 덧붙였다. 그는 슬하에 7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인구 붕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이들을 축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우리는 단지 아이 갖는 것을 축하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