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최연소 팀장· 최연소 엑스퍼트 "고객 맞춤형 초거대 AI' 기대해주세요 "

김명지 LG CNS 언어 AI LAB 팀장(왼쪽, 1991년생),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1993년생)
김명지 LG CNS 언어 AI LAB 팀장(왼쪽, 1991년생),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1993년생)

김명지(1991년생) LG CNS 언어 AI LAB 팀장은 올해 만 31세로, LG CNS 최연소 팀장이다. 1993년생인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는 LG CNS AI 전문가 '테크엑스퍼트' 중 최연소다. LG CNS 최연소 팀장과 최연소 테크엑스퍼트는 '고객 맞춤형 초거대 AI' 시대 전문가라는 꿈을 키우고 있다. 김 팀장과 임 테크엑스퍼트 모두 업무에 대한 의욕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했다.

김 팀장은 “올해 회사 생활 9년 차로 남들은 '책임' 직급에 진급할 때 '팀장'이 됐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평소 신기술 검증과 동향에 관심이 많았다”며 “학사 출신이지만 사내 석·박사를 뛰어넘기 위해 밑바닥부터 끝없이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승진 비결(?)을 공개했다.

김 팀장은 “초반 연구가 굉장히 힘들었다. 회사에서 미적분부터 다시 시작했다”며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정말 많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남들보다 출발선이 뒤에 있었기 때문에 2년 정도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그 과정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 판별하는 통찰력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기술도 큰 흐름이 있는데 그런 것을 잘 캐치한다. 이제 어떤 기술이 그냥 스쳐가도 되는 것인지 판별할 수 있게 됐다”며 “또 기술을 어떻게 응용하고 어떤 식으로 비즈니스에 적용할지 생각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가 이끄는 언어 AI LAB은 사람의 말을 기계와 편리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돕는다. 기업용 AI를 개발하고, 챗봇이나 무인 상담센터 기술과 언어·텍스트 관련 기술을 연구한다.

회사가 최연소 팀장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는 고민이 많았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우리 팀에 불필요한 보고 문화를 지양하기 위해 보고 단계를 줄이고, 비대면 업무 툴을 활용해 메신저로 소통하는 문화를 확신시키고 있다”며 “핵심만 하는 업무가 좋다는 평가를 받았고, 이 같은 문화를 실험적으로 팀에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팀원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산출물과 성과로 빠르게 낼 수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근무태도나 시간보다 업무 달성도를 측정하겠다고 룰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김명지 LG CNS 언어 AI LAB 팀장(왼쪽, 1991년생),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1993년생)
김명지 LG CNS 언어 AI LAB 팀장(왼쪽, 1991년생),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1993년생)

테크엑스퍼트는 사내에서 AI 기술 전문가로 인정받는 직급이다.

임승영 총괄 테크엑스퍼트는 “엑스퍼트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지만 몇 번의 낙방을 했다”며 “낙방 과정에서 단순히 기술만 잘 알아야 하는 게 아니라 기술을 비즈니스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 총괄은 “엑스퍼트가 된 이후에는 기술을 논의해야 하는 자리에서 내가 혹시라도 모르면 실망감이 크지 않을까 하는 부담감이 커졌다”며 “엑스퍼트로 인정을 받았는데 기술을 모르면 안 되니까 팔로업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김 팀장과 임 테크엑스퍼트의 미래 지향점은 분명했다.

김 팀장은 “인공지능(AI) 시대를 열어 범용적으로 말귀를 잘 알아듣는 AI를 만들고 싶다”며 “기술을 어렵게 느끼는 사람이 많은데, 이를 쉽게 접하고 어려워하지 않도록 잘 소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임 총괄은 “누구나 기술에 궁금한 게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