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폰, '스마트 윈도우 필름' 개발···투과율 조절, 에너지 절감 등 사용자 맞춤형

디폰이 개발한 스마트 윈도우 필름을 부착한 윈도우 모습. 불투명한 윈도우(사진 왼쪽)와 투명한 윈도우의 차이가 확인된다.
디폰이 개발한 스마트 윈도우 필름을 부착한 윈도우 모습. 불투명한 윈도우(사진 왼쪽)와 투명한 윈도우의 차이가 확인된다.

여름철 차에 올라타면 찜통이나 다름없다. 차 유리창에 커튼을 설치할 수 없고, 매번 차량 덮개를 덮고 걷기에는 불편하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날씨에 따라 커튼, 블라인드 등을 치고 걷기가 여간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현대차에서 분사한 스타트업 '디폰'은 스마트 윈도 필름 개발로 이 같은 불편함을 해결했다.

이 필름은 창문에 투과되는 햇빛양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는 '투과율 가변 윈도 필름'이다.

기존 차광 방식은 기능적, 경제적 한계를 가졌다. 외부 광원 투과를 물체로 가리는 방식은 빛에 투과율 제어 불가능, 블라인드 등 기존 차광 제품 교체 시 비용 발생 및 공간 확보 필요, 소음·마모·쳐짐·오염 등 문제점 발생 및 지속적 유지보수 등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스마트 윈도 필름은 사용자 맞춤형 투과율 조절이 가능하고, 홈 IoT·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연동 조작 편의성이 높다. 또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 단계별 디밍 틴팅 및 자외선 99.9% 차단, 단열 기능으로 26% 냉난방 에너지 절감 효과, -32dB 방음 및 유리파손 시 비산방지 등 장점이 있다. -32dB은 도로 4차선 수준 소음이 도서관 소음 정도로 줄어든다.

이에 스마트 유리 필름은 건물과 사무실, 자동차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특히 디폰의 독보적인 'R-PDLC(Reverse-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 기술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술은 기본적으로 투명한 유리에 전압을 주면 불투명 상태로 변한다. 사고나, 정전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불투명 상태에서도 투명 상태로 되돌아가 안전을 확보할 수 있어 모빌리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디폰 홈페이지 캡처
디폰 홈페이지 캡처

기본적으로 불투명한 상태에서 전압을 주면 투명 상태로 변하는 PDLC(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 반대 기술이다.

또 빛 투과율 조절과 사용자가 원하는 컬러 적용이 가능한 ColorLC(Color Liquid Crystal) 기술과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에 맞춰 틴팅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VPLC(Variable Polarized Liquid Crystal) 기술을 보유 중이다.

디폰 스마트 윈도 필름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바이러스 생존율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디폰은 국내 총 15건 스마트 필름 및 제어기 관련 출원·등록 특허를 획득했으며 미국·중국 출원·등록 특허는 각각 7건, 유럽 등록 특허 2건 등을 확보했다.

아울러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디폰은 글라스 루프 증가에 따라 유럽, 북미 등 자동차 기업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 글라스 루프 적용 친환경 차종을 타깃으로 글로벌 애프터 마켓 시장 진출, 타 차량 제조사 추가 수주를 통해 적용 차종 증대 및 글로벌 스마트 필름 제조사로 입지 강화, 스마트 필름 양산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글로벌 차종 저가 라인까지 확대 적용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성우 대표는 “건축물, 모빌리티 등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에너지 절감부터 프라이버시 보호까지 우리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경영철학이자 목표다. 스마트 윈도 기술로 더 좋은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기술과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는 글로벌 스마트 윈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경기=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