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최정예 인력 키워 탄탄한 디지털 강국 세운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사이버 보안 신규 인력 수요 전망

정부가 사이버보안 10만 인재 양성을 본격화한다. 전문인력 양성 로드맵, 학과 개편 방안, 사이버 훈련장 운영 계획 등을 망라했다. 윤석열 정부 사이버보안 핵심 국정과제의 구체적 이행 계획이 처음 공개된 것이다.

정부는 사이버보안 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인력의 양적확대와 최정예 화이트해커, 보안개발자 양성 등 질적 강화를 동시에 추진한다. 민·관·군 협력 구조를 확대, 다양화하는 사이버 공격 대응력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궁극적으로 최정예 사이버인력 양성으로 안전한 디지털 강국 구현을 앞당긴다는 목표다.

사이버 인력은 정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제품·서비스 개발, 보안 정책수립·관리, 사고대응 등 사이버 공격에 대응 전문가를 포괄한다.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최정예 인력 키워 탄탄한 디지털 강국 세운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연간 4만명가량 사이버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사이버 인력 수요는 지난해 12만4000명에서 2026년 16만3000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분야별로는 사이버보안 제품 개발 4000명, 보안관리 3만명, 사고 대응 5000명이다.

정부는 신규 인력공급 4만명, 재직자 역량 강화 교육으로 6만명 등 10만명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사이버보안 전(全)주기 최정예 인력 양성

클라우드, 가상융합경제 등 사이버 환경변화에 대응, 융합보안대학원과 정보보호특성화대학을 확대·개편한다. 정보보호특성화대는 올해 기준 3개에서 2026년 10개로, 융합보안대학원은 같은 기간 8개에서 12개까지 늘린다.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최정예 인력 키워 탄탄한 디지털 강국 세운다

대학원 과정을 석사에서 석·박사로 확대한다. 대학이 주도하고 기업·연구소가 참여하는 연구개발(R&D)도 2024년부터 추진한다. 기초 연구, 전문연구실 등 대학이 수행하는 R&D 비중은 올해 25%에서 2026년 30%로 확대한다.

기업이 선발한 인재 교육을 정부가 지원하는 시큐리티 아카데미도 도입한다. 내년 200명을 시작으로 지원 인원을 단계적으로 늘린다. 기업이 선발한 인재의 실무교육과 취업 전과정을 주도하고 정부는 사업을 지원한다.

기업 내 사이버보안 의사결정자의 사이버보안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과 중소기업 보안 인력 대상 보안 교육지원도 강화한다. 기업의 우수 전문가를 강사로 활용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지원해 교육과 산업 현장 간의 연계를 강화한다.

최정예 사이버 인력 양성 체계도 가동한다. 최고 수준 개발인력 양성을 위해 정보기술(IT) 개발 인력을 선발해 보안교육·창업을 지원하는 'S-개발자' 과정을 신설한다. 내년 50명을 우선 선발·지원한다. 화이트해커 육성을 목표로 잠재력 있는 보안 인재를 발굴하는 '화이트햇 스쿨' 과정도 내년 300명을 시작으로 본격 시행된다.

◇상시 양성…글로벌 연계

누구나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훈련장'은 기존 1개에서 지역 거점을 기반으로 4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 기반 훈련 시나리오를 개발, 팀 단위 훈련이 가능한 멀티훈련 플랫폼도 오픈할 예정이다.

지역 보안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체계도 다진다. 지역 보안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특성화대학, 융합보안대학원과 함께 교육을 지원한다. 지자체, 산·학 중심 '지역 정보보호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사이버산업 육성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

정부 관계자는 “대학, 대학원에서 연간 6000여명 보안 전공자를 배출하고 비전공자의 재교육 등을 통해 유관 인력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 가운데 역량이 뛰어난 전문가를 선발해 최고 수준 전문가로 집중 양성하며 인력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등 해외 국가와 인력양성 공조도 강화한다.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미 사이버보안 관련기관과 국내 침해 대응기관 간 인력 교류를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개도국 인재 양성과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K-사이버 글로벌 인력 네트워크'도 가동한다.

◇민·관·군 협력으로 사이버 전·범죄 대응

현재 민·관·군으로 분리된 사이버보안 거버넌스도 보완한다. 민·관·군 협력 체계를 구축,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복안이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사이버작전·수사 분야 전문대·대학·대학원 과정을 신설한다. 사이버부사관 전문대학, 사이버 전문 장교 특성화대학도 새로 들어선다. 융합보안대학원에 군·경 사이버보안 재직자 전문 과정을 도입한다. 군 사이버 인력의 운영을 개선해 군경력 우수 인재의 민간 유출도 최소화한다. 핵심기술직위를 지정하고 핵심인재 보직, 수당, 인사가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전군 대상 사이버 전문 특기 통합 지정·운영도 검토한다. 민간에서 우수 인력을 선발해 군 사이버안보 분야에 재직하는 민관 취업 연계 프로그램 '사이버 탈피오트'도 도입한다.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한다. 연구기관·보안기업에 재직하는 사이버 인력을 군 예비인력으로 조직화해 유사시 군 사이버작전에 투입하는 형태다.

이와함께 국가 공공기관 정보보안담당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한 지방거점 사이버안보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금융·국방·전력 등 유관기관 합동팀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락드 쉴즈', 미국 '사이버 플래그' 등 국제 훈련에 파견한다.

락드 쉴즈는 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개최하는 세계 최대 사이버방어 훈련이다. 사이버 플래그는 사이버사령부 주관 다국적 사이버 군사훈련이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