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올해 상반기 상업용 준공 실적 전무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 <자료 태백가덕산풍력발전단지(주)>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 <자료 태백가덕산풍력발전단지(주)>

올해 상반기 국내 상업용 풍력발전 준공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0㎿도 보급되지 않은 상황에서 올해도 실적이 지지부진하다. 윤석열 정부가 '원전과 재생에너지 조화'를 강조하는 가운데 풍력발전 보급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24일 한국풍력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에 완공된 상업용 풍력발전은 없다. 올해 상반기에는 전남 테크노파크에서 구축한 풍력시스템평가센터(실증단지)의 8㎿ 풍력발전기가 유일하다. 풍력시스템평가센터에 구축된 풍력발전기는 시제품용으로 전력을 일부 판매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상업용 풍력발전단지와는 성격이 다르다.

전남 테크노파크 관계자는 “(풍력시스템평가센터는) 풍력발전기 시제품을 시험평가 받을 수 있도록 부지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발전사업자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밝혔다.

국내 풍력발전은 지난해에도 부분 준공물량까지 포함해 77.7㎿만 준공돼, 2014년 이후 가장 낮은 보급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도 이 같은 시장 정체 상태가 이어지는 셈이다.

풍력과 태양광으로 대표되는 재생에너지는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원전과 함께 확대해야 할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원전을 당장 급속도로 확대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재생에너지와 함께 보급해야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 정부 들어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손질하면서 국내 풍력발전 산업도 정체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이 때문에 풍력발전 사업자들도 당분간 시장을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는 원전 확대 물량을 고려해 이전 정부에서 설정한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수정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새정부 에너지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보급여건을 고려해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합리적으로 재정립하고, 태양광, 풍력(해상) 등 원별 적정 비중을 도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풍력발전은 태양광발전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보급돼 있는 상황에서, 풍력발전 보급 목표를 하향하면 균형 있는 재생에너지 보급을 달성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태양광발전은 총 21.7GW, 풍력발전은 총 1.7GW가 보급됐다. 태양광발전이 풍력발전의 10배가 넘게 보급된 셈이다. 에너지업계는 태양광 일변도의 재생에너지 보급은 계통 복잡성 및 변동성 증가로 전력계통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다만 풍력산업협회 등은 올해 하반기 준공될 풍력발전단지가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발전단지 구축을 위한 착공에서 준공 시점까지 오래 걸리는 풍력산업의 특성도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풍력발전 준공 실적은) 몇 년 전부터 시작한 프로젝트 물량이 나오는 것”이라면서 “투자가 있으면 (실적이) 올라가는 등 들쑥날쑥한 측면이 있고, 태양광처럼 균등하게 나오기 힘들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