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트레이서, 가트너 IT분야 벤더브리핑 최다 선정 '쾌거'

택트레이서 홈페이지 캡처
택트레이서 홈페이지 캡처

무인 재고관리시스템을 개발한 택트레이서(대표 전철우)는 글로벌 IT자문 회사 '가트너(Gartner)'의 벤더브리핑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택트레이서가 가트너 벤더브리핑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가트너 벤더브리핑은 세계 각국 유망 IT기업을 선정해 해당 기업 솔루션과 기술력을 알리는 브리핑이다.

택트레이서는 이번 벤더브리핑에서 'AI 재고형상인식 기술'을 소개했다. 이 기술은 '스파이더고'에 신규 탑재된 라이다 센서 입체 스캔으로 재고 적재율을 파악하고 재고량을 추론하는 기술이다. 원단이나 필름 두께, 나사와 너트 등 부품 부피 측정을 통한 재고량 파악 등 적용 분야가 넓어 재고관리 자동화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트너는 벤더브리핑을 통해 스파이더고 기술 잠재력을 인정하며 글로벌 3PL(제3자 물류) 대기업을 중심으로 택트레이서 기술 소개 및 글로벌 파일럿 적용을 주선하기로 했다.

앞서 택트레이서는 2018년 재고관리 자율주행 로봇 '드래곤플라이'와 2020년 '스파이더고'를 브리핑했다. 올해 벤더브리핑은 가트너 아시아 본부인 싱가포르 지사의 직접 추천으로 이뤄졌다.

택트레이서는 최근 코트라에서 주최한 'K-Global@ China 2022'에 선정돼 중국 투자자·바이어와 20건 이상 매칭됐으며, 이중 7개 사와 중국 법인 설립, 투자 제안 등 세부 논의 중이다.

택트레이서 관계자는 “올해 말 선박엔진 및 부품 재고관리, 공공기관 자산관리 등 현장구축을 위한 '스파이더고' 제품 고도화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내년 CES 2023에서 기술검증(PoC) 구축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택트레이서는 2020년도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주관기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화 지원, 멘토링 등 전문 맞춤 지원을 받고 있다.

성남=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