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마치고 떠나는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5일 금융결제원 역삼본관에서 열린 제14대 김학수 원장 이임식에서 김학수 원장(맨 앞줄 왼쪽 다섯 번째)과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했다.
5일 금융결제원 역삼본관에서 열린 제14대 김학수 원장 이임식에서 김학수 원장(맨 앞줄 왼쪽 다섯 번째)과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했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이 3년여 임기를 마치고 5일 퇴임했다.

금융결제원은 5일 서울 역삼 본관에서 제14대 김학수 원장 이임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2019년 4월 취임 후 오픈뱅킹, 결제 데이터 개방, 금융인증서 확산, P2P중앙기록관리기관 지정, 오픈지로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새로운 오픈파이낸스 시대의 중추기관으로 자리잡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원장은 “오픈뱅킹으로 결제시장에서 은행뿐만 아니라 핀테크 등 새로운 디지털금융 플레이어가 공존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지난 110여년간 '청산'과 '결제망 운영'이라는 본질의 업을 수행하며 금융결제원의 정체성을 더욱 분명히 하려는 노력이 의미있는 결실을 맺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몇 년 동안 조직문화가 개방적 역동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지급결제분야에서의 업무역량은 세계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며 “조직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직원들의 노력을 치하했다.

그는 “새로운 원장과 임직원 여러분이 금융결제원을 디지털금융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로 만들어나가는 것을 늘 응원하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