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물가 고비 앞두고 폭우까지…정부, 민생대책 고심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추석을 물가 상승의 최대 고비로 보고 민생대책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면서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9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 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주 중 추석 성수품 가격 안정을 위한 민생대책을 발표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7월 물가가 2개월 연속 6%대를 기록하는 등 고물가가 지속되고 성장도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정부는 이미 발표한 8차례 민생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이번주 중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매년 설과 추석 등 명절을 앞두고 주요 성수품 가격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민생대책을 발표해왔다. 배추, 사과, 배, 밤, 소고기, 돼지고기, 명태, 오징어 등이 가격 관리 대상이다.

올해에도 소비자물가상승률이 6%대로 치솟은 상황에서 농축수산물의 가격 오름 폭이 확대되는만큼 서민층의 장바구니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수입 돼지고기 등에 적용 중인 할당관세를 농산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비 관련 대책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통계청에 따르면 7월 교통비는 전년 대비 15.3% 상승했다. 유가 상승뿐만 아니라 공급망 차질로 인해 자동차 부품 가격이 오르고 인건비 상승까지 겹치면서 세차비와 주차료도 올랐다. 교통비 부담 완화 대책으로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이 거론된다. 정부는 2017년부터 명절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지 않았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020년부터는 유료로 전환한 바 있다.

올해 연간 물가상승률은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5%대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른 추석과 기상 여건 악화에 따른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공공요금 인상 등이 중첩된 결과다.

이미 7월 소비자물가는 누계 기준 전년 대비 4.9% 상승했다. 올해 남은 기간 전월 대비 상승률이 0%를 기록해도 연간 상승률은 5%에 육박하는 셈이다. 연간 물가상승률이 5%를 넘어선 것은 1998년 외환위기 당시 기록한 7.5% 이후 처음이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 연간 물가상승률은 4.7%였다.

수도권의 기록적인 폭우 등 기상 이상도 물가와 민생 안정의 변수로 떠올랐다. 7월 농축수산물의 물가 기여도는 0.62%포인트(P)였다. 특히 8월 들어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면 채소에 무름병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관계 부처에서는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9~10월을 물가 정점으로 꼽았으나 농축산물 가격이 안정되지 않을 경우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민생 안정 측면에서 폭우 피해 지원을 위한 대책을 추가로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수도권 폭우에 따른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민생대책에 담길지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며 “지원을 하는 경우 별도로 대책을 마련할 가능성이 커보인다”고 말했다.

최다현기자 da2109@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