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카카오페이, 금융사기?착오송금 피해 예방 조치 강화

[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카카오페이, 금융사기?착오송금 피해 예방 조치 강화

카카오페이가 금융사기 및 착오송금 등 사용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호 조치 강화에 나섰다.

카카오페이는 모든 송금 서비스에 '사기 이력 탐지기'를 적용하고 착오송금 발생 시 365일 24시간 대기시간 없이 카카오톡으로 중개 서비스를 접수할 수 있는 '착오송금 챗봇'을 추가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카카오페이는 8월 중순부터 상대방의 사기 의심 이력을 미리 파악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사기 이력 탐지기'를 송금 서비스에 적용했다.

카카오페이와 금융사기 방지 소셜벤처 '더치트'가 협력한 '사기 이력 탐지기'는 송금 단계에서 더치트에 신고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카톡 친구 송금, 계좌번호 송금, 코드 송금, 예약 송금, 오픈채팅 송금 등 카카오페이 모든 송금 서비스에 적용됐다.

사기 의심 이력 여부는 금액 입력 단계에서 송금하려는 상대방 이름 옆에 있는 방패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대방에 대해 더치트에 신고된 이력이 없을 경우 파란색 방패 모양 '안전'이, 더치트에 신고된 이력이 있을 경우 빨간색 방패 모양 '주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주의' 방패 아이콘을 인지하지 못하고 진행할 경우 송금을 주의하라는 안내와 함께 '그만둘래요' '송금할게요'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채팅 송금 상대가 신고된 이력이 있을 경우 송금 받기 자체가 중단된 후 송금인에게 반환된다.

사용자가 다른 사람의 계좌에 실수로 잘못 송금했을 때 시간 제약 없이 카카오톡으로 반환 중개를 간편하게 요청할 수 있는 '착오송금 챗봇'도 추가했다.

챗봇을 통한 착오송금 중개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카카오페이 고객센터'를 검색하거나 카카오페이앱 오른쪽 상단 상담 아이콘을 누른 후 페이봇에서 '착오송금'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거래 내역을 불러와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수취 계좌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가 없다.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본인 계좌가 있다면 반환 계좌로 지정해 더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다.

착오송금 접수 내역 조회도 가능하며 이전까지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었던 착오송금 접수증도 챗봇을 통해 자신의 이메일로 직접 발급할 수 있다. 향후 착오송금 챗봇에서 접수한 내역을 취소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