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ed 초유의 4연속 자이언트 스텝…속도조절론 나와

제롬 파월 Fed 의장
제롬 파월 Fed 의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고물가를 잡기 위해 4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P) 인상) 결정을 했다.

Fed는 1~2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연 뒤 정책금리(기준금리)를 현행 3.0~3.25%에서 3.75~4.0%로 0.75%P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6월과 7월, 9월에 이어 4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이로써 상단 기준 우리나라 한국은행 기준금리(3.0%)보다 1.0%P나 높아졌다.

이번 자이언트 스텝은 어느정도 시장에서 예견된 결과다. 지난달 발표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8.2%, 전월보다 0.4% 각각 올라 물가 안정을 위해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컸기 때문이다.

Fed는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금리 인상 속도조절을 시사했다. FOMC는 성명에서 “위원회가 인플레이션이 시간을 두고 2%로 복귀하도록 하는데 충분한 규제적 통화정책 기조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준금리) 목표범위를 지속적으로 올리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언젠가는 금리인상 속도를 줄이는 게 적절할 것”이라며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시기는 이르면 다음번 (FOMC) 회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올해 마지막인 다음 달 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 폭을 0.5%P 이하로 낮출 가능성을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민영기자 my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