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여야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명단 제출 요구… 민주당 “환영”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이태원 참사 국조 촉구를 위해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이태원 참사 국조 촉구를 위해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여야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명단을 제출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김 의장은 17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공문을 보내 “지난 9일에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와 관련해 교섭단체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면서 “오는 21일 정오까지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장은 해당 공문을 통해 △교섭단체 국정조사 특위 후보 위원 명단 △국정조사의 목적과 조사 대상 기관을 포함한 조사 범위, 조사 기간 △국정조사 특위 구성 시 위원 수와 교섭단체별 배분 방안 등을 요구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은 범야권 3당은 지난 9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후 여야는 국정조사와 관련해 갈등을 빚어왔다. 국민의힘은 수사가 우선이라며 국정조사와 거리를 뒀다. 반면에 야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국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맞섰다.

특히 야당은 국정조사 특위 구성 시한을 이번 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에게 국정조사 특위 구성을 결단해달라고 꾸준히 요구했다. 이날도 민주당 4선 이상 중진들이 김 의장을 찾아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결국 김 의장이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여 결단을 내린 셈이다.

김 의장이 결정을 마침에 따라 국정조사 계획서 등을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야 3당의 계획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당의 반대 극복은 숙제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태원 참사의 진상과 책임 규명을 위한 김 의장의 결단을 존중하며 환영한다”며 “국정조사는 국민의 요구다. 국민의힘은 더는 국민의 요청을 외면하지 말고 국정조사 실시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대표 측 관계자도 “민주당 특위 위원명단은 구성 중에 있다. 완료하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며 “이르면 내일”이라고 설명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