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여·야 "틱톡, 中의 감시 도구" 한목소리

미국 여·야 정치인이 자국 정부의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틱톡'의 운영 허용 방침에 한목소리로 우려를 나타냈다.

블룸버그통신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틱톡 운영 허용 방침에 공화당·민주당 상원의원이 초당적 경고에 나섰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날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틱톡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감시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했다. 코튼 의원은 “틱톡에 올리는 콘텐츠는 물론 스마트폰, 다른 애플리케이션(앱)에 있는 모든 개인 정보, 심지어 사용자 안면 정보까지 업로드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마크 워너 상원 정보위 위원장도 같은 프로그램에서 “틱톡은 엄청난 위협”이라고 경고했다. 워너 위원장은 “자녀가 입력하고 수신하는 모든 데이터는 (중국) 베이징 어딘가에 저장된다”고 덧붙였다.

<로이터=연합>
<로이터=연합>

블룸버그는 바이든 정권이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규제로 서비스에 제동이 걸린 틱톡과 새로운 안보 관련 협약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틱톡이 미국에서 사업을 계속 한다는 것을 전제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미국인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마이크 갤러거 하원의원이 최근 틱톡 사용 금지 법안을 발의했다. 공화당은 바이든 정부가 틱톡에 대해 충분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보다 앞서 틱톡은 미국 이외 국가·지역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미국인 가입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에 해당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워너 위원장은 “법무부가 (틱톡 사용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앞으로 거대한 산을 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