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기업은행과 온라인사업자 금융·교육 지원

이재석 카페24 대표(왼쪽)와 임문택 IBK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왼쪽)와 임문택 IBK기업은행 기업고객그룹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페24는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IBK기업은행과 '온라인 사업자 대상 금융·교육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중소상공인이 더 쉽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이들이 금융 분야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교류 방안을 포함했다.

구체적으로 △초기 창업자·신파일러(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람)를 위한 비금융데이터 활용 금융서비스 개발 △카페24 플랫폼 기반 중소상공인 금융우대 및 직·간접적 투자 지원 △IBK기업은행의 수출대금 관리서비스 '페이고스' 기반 해외판매대금 정산 및 수출이행등록 자동화 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사업자 대상 무역금융 지원 등 부문에서 협력한다.

또 양사는 온라인 창업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직접판매(D2C) 쇼핑몰 구축부터 마케팅 전략,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온라인 비즈니스 전 과정을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세무·노무 분야 관련 교육 콘텐츠와 맞춤형 종합 컨설팅을 제공해 온라인 사업자들이 전문가와 더 쉽게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력으로 카페24는 온라인 사업자가 비즈니스 영위에 필요한 정보와 자금을 얻게 돼 사업 성장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BK기업은행은 카페24의 창업 지원 역량을 더해 수많은 중소상공인에게 보다 세밀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IBK기업은행와 함께 금융 분야 창업 진입 장벽을 낮춰 온라인 중소상공인이 더 쉽게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온라인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금융 분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