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우주위원장 맡아 2045년 화성 착륙 선언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
국가우주委 '컨트롤타워' 자처
韓 NASA 우주항공청 내년 개청
발사체 독자 엔진·달 자원 계획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이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2045년까지의 정책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이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2045년까지의 정책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다. 2027년 독자 발사체 엔진 개발, 2032년 달 착륙과 자원 채굴, 2045년 화성 착륙이 목표다. 한국판 미국항공우주국(NASA)으로 불리는 우주항공청도 내년에 출범한다.

윤 대통령은 28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다가올 미래에는 우주를 꿈꾸는 나라가 성공한 나라가 될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2045년 광복 100주년까지의 로드맵으로, 피날레는 화성에 착륙해 태극기를 꽂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우주경제 로드맵을 통해 우리의 경제 영토는 지구를 넘어 달과 화성으로 넓혀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를 위해 대통령이 직접 우주위원장을 맡는다. 현재 우주위는 대통령 소속 자문위원회다. 위원장은 국무총리, 부위원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각각 맡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처럼 대통령이 컨트롤타워가 되겠다는 뜻이다.

윤 대통령은 “우주기술은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이자,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신산업을 탄생시키는 동력”이라며 구체적인 지원 방안도 밝혔다.

△차세대 발사체 개발 △핵심 부품 기술 자립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을 통한 UAM(도심항공교통),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지원 △5년 내 우주개발 예산 2배 증액 △2045년까지 최소 100조원 이상 투자 △공공기관 보유 우주기술 민간 이전 △글로벌 우주기업 육성 전용 펀드 등을 제시했다. 또 △위성 활용 통신·데이터서비스 시장 선도 및 재난 대응 활용 △대전-전남-경남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인프라 구축 △시험 설비와 첨단 장비 민간 활용 △대학 내 우주기술 연구센터 설치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 등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로드맵 세부 이행계획인 △달·화성 탐사 △우주기술 강국 도약 △우주산업 육성 △우주인재 양성 △우주안보 실현 △국제공조의 주도 등 6대 정책 방향도 밝혔다. 대선 공약인 우주항공청 설립도 구체화했다. 전문가·프로젝트 중심으로,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에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이 출범했다.

이날 국내 우주개발 주요 기업들도 '우주경제 실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KT SAT 등 국내 우주개발 대표기업 78개사를 대표해 송경민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회장은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산업 참여하는 기관들은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함으로써, 2045년 광복 100주년 대한민국 우주경제 강국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 김영준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