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협약…정책·시정소식 등 제공

“전국 지자체 협력 강화로 공공정보에 특화된 검색 선보이며 사용자 편의 높일 것”

네이버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협력한다.

네이버는 지난달 30일 세종시청에서 네이버서치 CIC 김광현 대표 및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는 세종특별자치시청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누리집과, 읍면동 등 시 산하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공공정책, 통계, 시정소식, 공공시설물 안내 등 지역 정보 관련 데이터를 네이버에 공유하게 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및 검색 기술 등을 활용해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특화된 검색 서비스로 노출할 예정이다.

지난 달 30일 세종시청에서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오른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지난 달 30일 세종시청에서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오른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세종시가 업데이트 하는 최신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인 '지식 스니펫' 기술을 통해 웹 문서 등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 질의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검색 결과 상에 제공할 수 있다. 또 세종시 산하 공식 사이트 관련 정보를 이미지 썸네일 등의 형태로 추출하여 미리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활용해 주요 정책이나 Q&A 등을 검색 결과 내 별도 영역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이고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서치 CIC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에서 공공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은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세종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공공정보에 특화된 검색을 선보이며 사용자 편의와 만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은 “지자체 최초로 네이버의 검색시스템을 활용해 이용자 검색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는 우리 시가 4차 산업시대 스마트 기술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해주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