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과학기술 혁신 위한 민관 협력체계 출범한다

지역 과학기술 혁신 위한 민관 협력체계 출범한다

지역 주도로 과학기술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중앙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지역과학기술전략회의 구성·운영방안 및 운영세칙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개편된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는 17개 시·도와 지역 과학기술 관련 주요 부처인 과기정통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참여한다. 지자체와 관계부처 간 정책과 사업을 조정·협의하고 협업 의제를 발굴해 이행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기존에 운영되던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는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참여하지 않고 민간위원 중심 자문기구로 운영됐다. 이를 지역과학기술전략회의로 개편, 민간과 지자체, 중앙정부가 함께 지역 주도로 과학기술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1단계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민간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본 회의에서 조정·협의하는 2단계 정책 수립, 조정체계가 구축된다.

전략회의 본회의는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과기정통부, 기재부, 교육부, 산업부, 중기부 실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된다.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정책 및 사업을 제안하면 전략회의에서 함께 검토하고 협의한 사항은 연구개발(R&D) 예산 반영까지 연계한다.

협의회는 이날 제6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안도 심의·의결했다. 이번 계획안은 지역이 주도해 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재정적,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과학기술 정책과 사업 추진체계 구축을 골자로 하며, 그 근거가 되는 지역과학기술혁신법 제정이 이뤄진다.

종합계획안은 협의회 사전검토를 거쳐 오는 14일 열리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주영창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한 팀으로 지자체별 특화된 정책과 사업을 함께 기획하고 집행하도록 함으로써 과학기술을 통한 지역 자생력 회복을 이뤄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