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진 1차관 "석유화학 업계 피해 최소화 총력 지원"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정부가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대한 석유화학 업계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이 울산 대한유화㈜ 공장을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석유화학 업계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석유화학 업계는 컨테이너 운송 인력 확보 및 운반 여력 부족으로 평시 대비 수출 컨테이너 출하량이 21% 수준에 머무르는 상황이다. 지난 3일까지 누적 출하차질 물량은 78만1000톤(t)으로 피해액은 1조173억원으로 추정된다.

업계는 정부에 종합적인 지원과 노력을 요청했다. 일별로 반드시 입·출하해야하는 필수 제품 운송에 차질이 생기거나 사태 장기화로 공장·야적 공간 내 적재공간이 부족해지면 최대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표명했다.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일 평균 1238억원 이상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장 차관은 석유화학 업계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협·단체를 중심으로 검토되는 중소 화주 손해배상 소송 대행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 차관은 “(업계가) 운송방해 및 보복행위 등이 발생할 경우 지체없이 경찰 등에 협조를 구해줄 것을 요청한다”면서 “정부도 국민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호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