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토레스·아이오닉6"…2023 올해의 차 후반기 심사 19대 통과

전반기 심사 통과 차량과 최종 심사서 경합

지난해 하반기 나온 그랜저와 토레스, 아이오닉6 등 대어급 신차가 '2023 올해의 차' 후반기 심사를 통과했다.

현대차 그랜저.
현대차 그랜저.
쌍용차 토레스.
쌍용차 토레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신차 17개 브랜드 36대를 대상으로 2023 올해의 차 후반기 심사를 진행한 결과 13개 브랜드 19대가 예선을 통과해 최종 심사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후반기 심사 통과 차량은 랜드로버와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르쉐, 폭스바겐, 현대차가 각각 2대다. 기아와 르노코리아차, 볼보, 쌍용차, 아우디, 지프, 푸조는 1대씩 이름을 올렸다.

르노코리아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올해의 차 부문에는 기아 EV6 GT와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르노코리아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벤츠 EQE, BMW 7시리즈, 쌍용차 토레스, 아우디 Q4 e-트론, 폭스바겐 ID.4, 현대차 그랜저와 아이오닉6 등 10대가 심사를 통과했다.

올해의 SUV는 EV6 GT와 레인지로버, XM3 E-TECH 하이브리드, 토레스, ID.4 등 5대가 본선행을 확정했다. 올해의 유틸리티는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가 최종 심사에 올랐다.

현대차 아이오닉 6.
현대차 아이오닉 6.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전기차(EV) 부문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올해의 EV 부문에는 EV6 GT, EQE, i7, ID.4, 아이오닉6 등 5대가 최종 심사에서 맞붙는다.

협회는 매년 신차를 대상으로 전반기와 후반기, 최종 심사 등 세 차례에 걸친 평가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차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심사는 55개 회원사가 참여해 8개 부문으로 나눠 올해의 차를 평가한다.

2023 올해의 차 최종 심사 1차는 26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과한 차량은 다음달 8일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2차 실차 평가를 받는다.

이승용 협회장은 “2023 올해의 차는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더 공정하고 엄격하게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올해의 차 심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신차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