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전략회의] 尹, 경제·수출 이어 '인재'도 직접 챙긴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 참석에 앞서 구미국가산업단지 스마트팩토리 모니터링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 참석에 앞서 구미국가산업단지 스마트팩토리 모니터링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 '수출' '인재'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직접 챙긴 전략회의 주제다. 경제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위기 대응에 초점을 맞췄다면, 수출은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위기 극복에 주안점을 뒀다. 1일 개최된 인재양성전략회의는 그보다 더 앞을 내다보고 이번에 신설됐다. 윤 대통령이 앞으로 모든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과학기술 정책에 두고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보상 시스템 제공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지시하면서 새로 만들어졌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AI) 선도대학인 캐나다 토론토대, 양자과학기술 선도대학인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학을 방문하면서 국가의 미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중요한 것이 과학기술이라고 인식했다. 새해 정부부처 업무보고를 모두 끝마치고 본격적인 집권 2년차 국정 운영 시작을 '과학기술' '인재양성'에 초점을 둔 인재양성전략회의로 선택한 것도 그 중요성을 부각하기 위한 방편으로 해석된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관계부처 장관 등 정부위원과 교육계·산업계·연구계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약 30명 규모 민관협력 협의체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이 논의됐다. 전략은 인재양성의 중요성·시급성이 높은 5대 핵심 분야를 선정, 정책을 수립·관리한다. 5대 핵심 분야는 A(항공·우주, 미래모빌리티), B(바이오헬스), C(첨단부품·소재), D(디지털), E(환경·에너지)로 나눠졌다.

이와 함께 지역 성장을 견인할 역량을 갖춘 지역대학을 글로컬 대학으로 육성한다. 캐나다 토론토를 AI특화도시로 만들어낸 토론토대 등이 롤모델이다. 지정된 대학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집중적인 재정 투자와 과감한 규제 특례 등을 부여해 대학의 혁신적 변화의 실행을 지원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공대생이 학교를 그만두고 의대나 치대로 가는 등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대통령은 이들 미래에 대한 지원, 연구소 확충이나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공대로도 열어줘야 한다고 본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그 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