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尹 당무 관심, 당연한 일"…安 "법적 문제" 직격

"대통령실, 경선 개입했다"는 安에 "참모 중 누군지 직접 밝혀라"

대통령실 "尹 당무 관심, 당연한 일"…安 "법적 문제" 직격

대통령실이 6일 윤석열 대통령의 당무 관심에 대해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평당원으로서 정당 활동도 보장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차기 국민의힘 대표 후보로 출마한 안철수 의원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안 의원은 이날 “청와대(대통령실)가 당내 경선에 개입하는 것 자체가 법적으로도 문제가 많고 그래선 안 되는 일”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전자신문과 통화에서 “대통령실이 언제 경선에 개입했는지, 또 누가 했는지 안 의원은 직접 밝히기 바란다”며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중립을 훼손한 언행을 보인 적이 있는가. 국정에 몰입한 대통령을 왜 '이전투구'의 장으로 끌어들인 것은 안 의원”이라며 “안 의원은 선동정치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을 지적한 뒤 예정됐던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이후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예를 들면 (다른 후보가) '윤심이 우리한테 있다'고 하면 선관위에 제소할 것이다. 저희도 받아들이고, 상대에게도 같은 걸 요구해야 하지 않나”라며 대통령실에 대한 불만을 내비쳤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또한 정당에 소속된 평당원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연 3600만원가량의 당비를 납부하고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선거 개입이라는 주장도 있는데, 전당대회는 공직선거법에 따른 선거가 아니다. 당 행사”라면서 “당무 관심에 대해선 특정 후보가 아닌 팩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안연대' 등 윤 대통령과의 연대를 이야기한 안 의원에 대해 “연대 사실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는 얘기다.

특히 당무 관심에 대해선 '정당인으로서 대통령' '평당원으로서 대통령'의 정당 활동도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이 대통령실 입장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당정치가 발달한 나라에선 평당원으로서 대통령이 자신의 소속 정당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게, 정당민주주의의 투명화와 공정성, 투표율 제고, 공명한 대표 선정, 포괄적 정책 등에서 긍정적 측면이 많다”면서 “대통령도 당내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낼 수 있고 중요한 인사에 대해서 의견을 낼 수도 있으며 여러 가지 당무 방식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의견을 낼 수 있다. 단 대통령이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