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 발족…"올해 수소차 1만7000대 보급"

킥오프 회의 열고 수요·공급 전망
충전기 91기 인프라 추가 구축
생산기지 준공 등 공급계획 수립

2023년 수소차, 충전기 보급 및 생산기지, 액화플랜트 구축 계획
2023년 수소차, 충전기 보급 및 생산기지, 액화플랜트 구축 계획

정부가 기관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 올해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과 공급을 위해 힘을 모은다. 수소차 1만7000대를 보급하고, 충전기는 91기를 구축한다. 공급 측면에서 올해 수소 생산기지 6개, 액화플랜트 3개를 준공하는 등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한 인프라를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을 위원장으로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를 발족하고 이 같은 계획을 제시했다.

이 협의체는 수소 수급을 총괄하는 산업부와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를 주축으로 수요 분야에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수소충전소 사업자, 수소차 제조사가 참여한다. 공급 분야는 기체·액화 수소 생산자와 수소 유통사로 구성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석유관리원은 수급 관련 이슈에 대해 자문·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협의체는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 올해 모빌리티용 수소 수요와 공급 전반을 전망했다.

환경부는 올해 수소차를 총 1만7000대 신규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넥쏘 1만6000대, 버스 700대, 화물차 100대, 청소차 120대 등 1만6920대를 보급한다. 지난해까지 국내에 수소차는 2만9733대 보급된 바 있다. 올해 보급 목표를 달성하면 국내 수소차는 4만7000대로 확대된다.

산업부는 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으로 대규모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높은 지자체를 지원한다. 국토부는 버스·택시·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의 수소차 전환을 도모한다. 현대차는 고상버스 본격 생산 등 올해 수소상용차 제조 대수를 확대한다.

협의체는 올해 수소 수급 인프라도 확대한다. 환경부는 수소충전기를 올해 91기 추가 구축한다. 지난해까지 국내에 수소충전기를 229기 구축한 것에 더해 올해는 총 320기까지 확대한다.

국토부는 올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수소교통복합기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등 교통물류 거점별 수소충전소를 확충한다. 민간 수소충전소 사업자인 하이넷은 올해 최대 17개소를 추가 개소해 총 54개소를 운영한다. 수소상용차 충전소 사업자인 코하이젠은 올해 말까지 총 8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SK E&S는 액화플랜트 준공에 맞춰 연말까지 액화충전소를 11개 구축한다.

협의체는 올해 수소 생산기지·액화플랜트 구축, 수소유통사 운영 등 공급 계획도 수립했다.

모빌리티용 기체수소 생산자인 가스기술공사는 하루당 7톤 규모 평택 생산기지를 4월 재가동한다. 가스공사는 오는 11월 하루당 수소 10톤 생산이 가능한 창원 생산기지, 수소 4톤을 생산할 수 있는 광주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수요지 인근에서 수소 공급을 위해 인천·대전·부산·완주 등 지역 거점별로 수소를 하루당 1톤 생산할 수 있는 소규모 생산기지도 연내 구축한다. 액화수소는 5월 창원 지역을 시작으로, 인천에서 11월, 울산에서 12월에 액화플랜트가 잇따라 준공된다.

수소유통사는 올해 연간 약 5800톤 규모의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한다. 압축기 증설, 출하설비 공급도 시행한다.

협의체는 올해 수소차 보급 확산으로 수요량은 약 1만톤, 공급 능력은 생산기지와 액화플랜트 구축 등으로 최대 약 1만5000톤으로 예상했다. 전반적 수소 수급 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생산기지·액화플랜트 구축이 하반기에 집중된 만큼 시기·지역별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급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