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일 경협, 성과 확실히 해야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를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우리나라 현직 대통령이 일본을 양자 차원으로 방문한 것은 2011년 12월 이명박 대통령 이후 처음이다. 한국과 일본 사이에 이른바 '셔틀외교'가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한·일 민간 경제계에서도 보조를 맞췄다. 양국을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가 이날 도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이 주된 내용이다. 이들 두 단체는 젊은 인재 교류 촉진 등으로 양국 간 경제 관계를 한층 확대·강화한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사실상 단절된 양국 외교 관계가 정상화 절차를 밟는다는 점에서 기대의 목소리가 높다. 두 나라가 미래를 지향하는 관점에서 협력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굴욕' '저자세' 외교라며 비난하는 여론도 적지 않다. 윤 대통령이 단기 외교 성과에 매달린 탓에 일본 측의 진정한 반성을 끌어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경제협력도 마찬가지 상황으로 보인다. 양국 경제계가 그동안 불편해하던 교류 통로를 복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우리 산업과 기업이 실제로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요구된다. 우선 수출규제 해제는 반갑다. 이와 관련해 후속 조치를 서두르는 등 한·일 경제협력 복원 과정에서 우리 기업에 불리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최근 미국, 중국, 유럽 등에서 나타나는 자국 산업 보호 정책에서 볼 수 있듯이 결국 자국 이익이 우선이다. 한·일 경제계가 교류와 협력 폭을 확대하는 것은 반길 일이지만 두 나라가 첨단산업에서 경쟁자라는 사실도 잊으면 안 된다. 경제협력의 열매를 우리 쪽으로 최대한 키울 수 있도록 철저한 셈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