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한일정상회담' 공방...'반일선동' VS '일 면죄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를 들고 대일 굴욕외교 중단하라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태극기를 들고 대일 굴욕외교 중단하라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한일정상회담 관련 '굴욕적'이라는 평가를 내리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반일선동으로 성과를 평가절하 한다고 맞받아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당이 여전히 구한말식 '죽창가'를 외치며 '수구꼴통' 같은 반일 선동질에 매달리고 있으니 그저 개탄스러울 따름이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무책임한 국내 정치용 '닥치고 반일' 행태는 국익에 손실만 끼칠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셔틀외교 복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정상화, 반도체 3대 핵심 소재 수출규제 해제 등의 성과를 나열하며, 민주당은 덮어놓고 황당한 궤변에 매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회 제1당의 대표답게 양국 갈등과 불신이 해소될 수 있도록 초당적 차원에서 힘을 보태시길 바란다. 그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대표로서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길일 것이다”라며 한일관계 정상화에 이 대표도 함께 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주말에도 한일정상회담 규탄대회 참가하는 한편. 20일에는 긴금좌담회를 열며 이번 양국 회담을 '반헌법적' 사안으로 규정할 예정이다.

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대일외교대책위)는 20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윤석열-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 좌담회를 개최한다. 민주당은 전 주일대사, 강제동원 피해자 측, 외교·안보 전문가 등과 함께 제3자 변제방식을 핵심으로 한 강제동원 배상안과 지난 16일 펼쳐진 '윤석열-기시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한일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이 일본의 논리에 힘을 실어줬다는 생각이다. 특히 '강제동원 피해자 개인의 위자료 청구권은 한일 청구권 협정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대법원판결을 무시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김상희 민주당 대일외교대책위 위원장은 “임기 4년 남짓 남은 대통령이 무슨 근거로 자신의 임기 이후에도 효력이 유지되는 소멸시효 10년 구성권 청구 여부를 다른 나라 정상 앞에서 약속할 수 있나”라며 “사과도 배상도 없었다. 일본에 완벽히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