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5월 시스템 구축 개시

정부가 5월부터 소상공인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시작한다.

27일 중소벤처기업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 최근 행정안전부와 사전협의에 들어갔다. 적정사업기간 등을 정해 다음달 사업자 모집을 개시한다. 5월 사업자 선정, 연내 인프라 구성을 완료하고 내년에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 사업은 기존 상권정보시스템 고도화에 집중한다. 매출액, 임대료, 대출현황, 판관비용 등 소상공인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비롯해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상가, 매출정보, 유동인구, 대출 등 각종 데이터를 취합할 계획이다.

기관별로 분산된 소상공인과 상권 데이터를 모아 650만개에 이르는 통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이 목표다. 국세청 상가·매출, 행안부 주거인구, 통신사가 보유한 유동인구 데이터와 카드사에서 확보할 수 있는 소비동향 등을 플랫폼에 쌓는다.

제반 준비도 마무리했다. 중기부와 소진공은 이달 들어 앞서 수립한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정보화전략계획(ISP)에 따라 구체적 실천전략(로드맵)을 세웠다. 중기부도 올해 기본계획 수립을 마쳤다. 오는 7월 시행되는 소상공인지원법 개정안에 따라 제도 시행 이전 디지털전환 민간자문위원회를 꾸려 플랫폼을 통해 제공할 서비스를 선별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달 들어 위원회 구성을 위해 각 부처와 민간과 접촉을 시작했다”면서 “제도 시행 이전 위원회를 출범해 실질적으로 플랫폼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려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점지 입점 매력도 제공, 점포 경영진단과 같은 서비스 외에도 민간과 소상공인이 두루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폭넓게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이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도 지속 확충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중기부가 지난해 실시한 ISP 결과에 따르면 플랫폼 구축에 총 32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올해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내년은 데이터 분석 랩 구축과 애널리스틱스서비스 구현, 내후년에는 데이터 스토어 구축에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소진공 관계자는 “기존에는 현황 파악 정도 기능을 수행하던 상권분석시스템을 고도화시켜 분석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것이 올해 우선 과제”라면서 “내년부터는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5월 시스템 구축 개시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