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올해 중국 수출비중 19.8%...최대 적자국 전환"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무역현안 관련 제2차 언론 간담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무역현안 관련 제2차 언론 간담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한국 총수출 가운데 중국 수출비중이 20% 아래로 떨어졌다. 대중국 교역이 최대 흑자국에서 최대 적자국으로 전환되면서 국내 무역수지 적자가 심화됐다는 분석이다. 반도체 수출 부진도 무역수지 적자에 큰 배경으로 꼽혔다.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28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올해 20일까지 교역액 대비 적자는 8.4%로 외환위기 직전인 1996년 7.4%에 비해 높고 1978년 제2석유파동 당시 8.2%보다 높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부회장은 수출이 안 좋은 배경에는 중국과 베트남, 반도체·철강 제품에 대한 수출이 좋지 않은 점을 꼽았다. 특히 중국과 반도체 영향을 한국 특수요인으로 지적하고 최근 수출 부진 요인으로 꼽히는 세계 경제 성장률 둔화 및 보호무역주의 대두 등으로 인한 교역규모 위축보다 큰 문제로 봤다.

정 부회장은 “우리나라 올해 총 수출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근 들어 처음으로 20% 미만으로 떨어지고 반도체와 철강제품 등 중간재도 수출인 둔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총 수출 가운데 중국 비중은 2018년 26.8%, 2021년 25.3%에 이어 지난해 22.8%였는데 올해는 이달 20일까지 19.8%로 20% 미만으로 떨어졌다. 또 수지 측면에서도 중국은 최대 흑자국에서 최대 적자국으로 반전됐다.

정 부회장은 “중국의 경제성장률 대비 수입 수요가 둔화했고, 수출 상품 구성 중 중간재 자체 조달률이 상승했다”면서 “한국의 중간재를 수입해 가공 후 수출하는 상호 보완관계 역시 약화했고, 중국 내 한국 제품의 점유율도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기계류, 화학공업, 플라스틱 등 분야에서 중국의 수출 자립도가 크게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배터리, 석유화학이 포함된 화학공학제품은 수출 자립도가 역대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수출 감소도 전체 수출 부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달 20일까지 반도체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7% 감소한 43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8개월 연속 감소하는 모양새다. 무협은 현 수출 감소세가 이달 말까지 이어지면 금융 위기 이후 최대 감소폭인 2009년 1월의 46.9%를 갱신할 것으로 전망했다.

총수출 중 반도체 비중도 20일까지 누계 기준 12.8%로 줄었다. 반도체 수출 비중이 15% 미만으로 하락한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다.

무협은 올해 1분기 수출부진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경우 연간 수출은 8~9%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하반기 중 반도체 가격 회복, 중국 리오프닝 등 대외 여건이 호전될 경우 수출은 3% 내외 감소에 그칠 전망이다.

조상현 무협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최소 상반기까지는 터널 안에 갇혀있는 형국”이라면서 “미국의 금리인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경제 회복 등 대외변수가 아직까지 우상향으로 돌아섰다는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호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