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외투기업 64% 국내 투자 확대 의향”

국내 진출한 외투기업 10곳 중 6곳은 한국에 증액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투자에 대한 외투기업 인식. [자료:대한상의]
한국 투자에 대한 외투기업 인식. [자료: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가 오준석 숙명여대 교수팀, 코트라와 공동으로 국내에 진출한 외투기업 9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외투기업의 투자결정요인 조사' 결과 이들의 64.2%가 향후 한국투자를 늘릴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 진출한 외투기업은 한국투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국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89.1%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한국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에 긍정적으로 조언하겠다'는 응답도 71.4%에 달했다. 실제 증액투자 계획이 있다고 응답(53.8%)한 기업도 절반이 넘었다.

한국투자 결정시 고려한 요인은 '시장성장 잠재력'(55.1%), '투자인센티브'(53.9%), '내수시장 진출'(49.4%), '우수인력 확보'(44.9%) 순으로 응답했다.

오준석 교수는 “우리나라 투자동력이 약해지는 상황에서 외투기업들이 한국투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증액투자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 투자환경이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라며 “보다 공격적으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전략수립과 제도보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외투기업이 한국투자시 고려하는 정부정책 요인으로는 '투자인센티브 매력도'(68.8%)를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규제애로 여부'(64.5%), '행정·규제 관련 정보취득 편의성'(61.3%) 등의 순이었다. 또 외투기업들은 투자인센티브 제도 개선에 필요한 정책으로 '현금지원 요건 완화'(69.1%)와 '조세감면 강화'(69.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펀드 등을 통한 금융조달지원 강화'(57.4%), '입지지원 확대'(47.9%) 등의 순이었다.

이상헌 대한상의 규제혁신팀장은 “공급망 재편, 중국 제조업 이탈 등으로 인한 글로벌 투자환경의 변화를 투자유치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인식해야 한다”라며 “투자 촉진을 위해 인센티브제도 개선뿐만 아니라 행정인프라, 투자지원 서비스 등 투자유치 지원시스템 전반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