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미 증권사 시버트 인수…경영권 확보한다

카카오페이, 미 증권사 시버트 인수…경영권 확보한다

카카오페이가 미국 증권업체 시버트파이낸셜을 인수한다.

카카오페이는 시버트가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할 신주 3383만2077주를 약 1039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카카오페이는 일단 시버트 지분 19.9%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후 주주와 미국 규제 당국 승인을 거쳐 31.1% 지분을 추가 인수해 최종 51% 지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1차 주식 취득 예정일은 다음 달 4일이다.

시버트는 1967년 종합증권업에 진출한 미국 소재 금융사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해 있으며 6개 자회사와 함께 증권 트레이딩, 투자 자문, 기업 주식 계획 관리 해법 등을 포함한 다양한 중개·금융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시버트 대주주인 제비아 가문은 시버트 주요 주주로 남아 경영에 협조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주식 취득 목적에 대해 “사용자 혜택 강화와 글로벌 금융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적 투자”라고 설명했다.

업계는 이번 투자로 미국 주식 애프터마켓 서비스, 24시간 미국 주식 거래 지원 등을 바탕으로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카카오페이 사용자 편의성과 혜택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카카오페이는 “UI(사용자 환경)·UX(사용자 경험)를 갖춘 카카오페이증권 MTS와 시버트의 미국 주식 주문 시스템을 결합해 새로운 해외 주식 거래 솔루션을 만들고,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 핀테크 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