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YS 생가 방문…“공정·상식 통하는 나라 만들 것”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3일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아 방명록에 “특권과 반칙을 청산하는 과감한 개혁으로 나라를 정상화시킨 고 김영삼 대통령님의 뜻을 승계하여 공정과 상식이 살아 숨 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적으며 새로운 각오를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김 전 대통령 기념관과 생가을 둘러본 뒤 “김 대통령은 하나회 척결, 금융실명제, 부동산 실명제, 공직자 재산등록과 같은 과감한 개혁들을 앞장서 실천해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누구보다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뿌리를 이뤄온 김 전 대통령 뜻을 다시 한번 새겨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며 “대한민국 권위주의 시대를 청산하고 문민정부 시대를 열었던 역사적 공을 잘 기억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한다. 김 대표는 “생각과 철학을 달리한다고 하더라도 대한민국 전직 대통령으로 예우하고 존중을 표하는 게 마땅하다”며 “국민의힘 원내대표로서 대표 권한대행을 할 때도 추도식에 참석했고, 당 대표가 되고 나서도 참석하고자 한다”고 추도식 참석 의미를 설명했다.

김 대표가 같은 날 보수와 진보의 두 전직 대통령을 함께 기리는 행보에 나서는데는 보수 지지층은 물론, 중도층 표심을 겨냥한 ‘통합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설화 논란을 일으킨 김재원·태영호 등 두 최고위원의 당 윤리위 징계가 마무리 되면서 본격적으로 외연 확장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