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시민단체 정상화 TF’ 출범…“보조금 유용 등 점검 필요”

국민의힘이 ‘시민단체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 최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 시민단체를 둘러싼 논란이 발단이 됐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5일 “그동안 시민단체의 탈을 쓰고 피해자와 국고보조금을 담보로 한 활동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TF 발족 배경을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주에 위원장과 위원을 선임한 다음, 다음 주에 열리는 최고위원회에서 임명을 결정할 계획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보조금 유용 의혹이 불거진 시민단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 시민단체가 기부금 대부분을 피해자 지원이 아닌 단체의 상근직 인건비, 관리운영비로 사용해왔다고 한다”며 “명분은 피해자를 위한다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자신들의 배를 불리는 데 목적이 있던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시민단체가) 시민운동을 가장한 비즈니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구라는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최근 징용 판결금 2억원가량을 받은 피해자 유족들에게 11년 전 약정을 근거로 20%를 요구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