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3차 발사 목표 고도 달성…위성 8기 분리 완료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이번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연합뉴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이번 누리호 3차 발사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1기와 큐브위성 7기 등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사례다. [연합뉴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5일 오후 6시 24분 발사 이후 목표 고도 진입과 탑재 위성 분리를 마쳤다.

누리호는 발사 2분여 뒤 64.5㎞에서 1단 엔진을 성공적으로 분리한 뒤 발사 4분여 만에 고도 258㎞ 지점에 이르러 2단 엔진 분리를 완료했다.

발사 12여분 뒤 목표 고도인 550㎞에 진입한 누리호는 위성 1차 분리(차세대소형위성 2호)를 시작으로 큐브위성 7기를 20초 간격으로 순차 분리했다.

기술진은 누리호로부터 전달되는 데이터에 대한 정밀 분석을 진행 중이다. 이 과정은 약 1시간여 소요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누리호 3차 발사 주요 비행 과정, 탑재 위성 분리 및 목표 궤도 투입 성공 여부, 향후 지상국 교신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때 이번 발사 공식 성공 여부도 함께 확인된다.

고흥=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