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놀면서 하는 워크샵 공간 U+토피아, 업무성과 ‘UP’

LG유플러스 유플러스토피아
LG유플러스 유플러스토피아

# 커피로 유명한 강릉 안목해변 소나무 숲에 둘러쌓인 ‘유플러스 토피아(U+토피아)’. 카페처럼 생긴 건물에 슬리퍼를 신고 들어서자 냉장고와 고급 원목 탁자가 나타난다. 10여명 팀원들은 옆 호텔에서 4박 5일간 묵으며 자유롭게 U+토피아로 출근해 시원하게 뚫린 창밖으로 바다를 보며 일한다.

LG유플러스가 강릉시에 약 60여평 규모로 구축한 워케이션(Work+Vacation) 공간 U+토피아를 지난 24일 방문했다.

U+토피아는 지난 2월 개소한 후 120여명 임직원이 다녀갔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베터’와 메타버스 ‘스노우버스’ 등 굵직한 서비스 아이디어가 U+토피아를 거쳐 탄생했다.

유플러스토피아 외부 전경
유플러스토피아 외부 전경

인치원 LG유플러스 즐거운직장팀장은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다가 소나무와 바다를 보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놀크샵(놀면서 하는 워크샵)을 통해 소속감과 긍정도를 높이고 업무에 시너지를 낸다”고 말했다.

워케이션 공간은 1개월전부터 예약해 팀원 11명이 이용한다. 최근에는 입소문이 나면서 경쟁률이 6대1을 기록할 정도로 치열해졌다. 이날은 스마트안전사업스쿼드가 U+토피아를 이용하고 있었다. 해변 산책을 다녀온 직원들은 개별 업무를 진행하다가 탁자에서 자유롭게 회의를 진행한다.

인 팀장은 “긍정적 직원 경험이 고객경험 혁신에 반드시 도움된다는 확신이 U+토피아를 만든 원동력이 됐다”며 “고객에게 가기 전에 먼저 직원에게 와우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U+토피아 곳곳에는 세심함이 묻어났다. 옆 숙소 호텔에서 30초, 해변까지 30초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를 선정했다. 카페에서나 볼 수 있는 고급 원목 자재를 비롯해 조명 하나하나까지 직원들이 용산전자상가를 돌며 직접 구비해 편안한 공간을 조성했다. 이용직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75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가 강릉에 구축한 유플러스토피아에서 직원이 바다를 바라보며 일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강릉에 구축한 유플러스토피아에서 직원이 바다를 바라보며 일하고 있다.

아이디어 구상은 물론 채용프로세스와 모바일전략 시뮬레이션, 가입프로세스 간소화 등 프로젝트는 U+토피아를 거쳐 구체화됐다. 임직원 휴식공간이자 혁신 인큐베이터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강릉시와 곤지암리조트에 워케이션 공간을 구축했다. 강릉은 현재 팀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데 곤지암과 연계해 개인 또는 가족단위가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등 개선을 지속할 방침이다.
정지현 LG유플러스 애자일앤탤런트 담당(상무)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보이기 전 임직원이 즐거워야 한다는 취지”라며 “앞으로도 임직원이 즐겁게 일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직문화 프로그램과 일하는 방식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U+토피아 이용직원들이 남기고간 폴라로이드 사진
U+토피아 이용직원들이 남기고간 폴라로이드 사진

강릉(강원도)=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