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정부 ‘해외진출센터’ 개소···민·관 협력창구 기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디지털플랫폼정부(디플정) ‘해외진출센터’가 가동에 들어간다. 민·관 협력 창구로서 디지털정부와 디플정 핵심 서비스 수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31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 사무소에 디플정 해외진출센터를 개소하고 운영에 돌입한다. 알음알음으로 전자정부를 수출하던 과거와 달리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우리 디지털정부와 서비스, 관련 기업 해외 수출을 추진하는 게 목적이다.

센터는 기존 정부 주도형 수출에서 민간 참여형으로 운영 방식을 차별화했다. 인력은 20여명 안팎으로 구성됐다. 수출 극대화를 위해 △데이터센터 △디지털ID(전자신분증) △조달시스템 등 총 3개 민·관합동전담반을 운영한다.

센터는 디지털정부 수출에 우선 집중한다. 우리나라 디지털정부는 국제연합(UN) 전자정부평가 7회 연속 3위 안에 들었다. 2019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세계은행(WB) 거브테크(GovTech) 성숙도 평가에서 1위를 기록,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증명했다. 개도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디지털정부 시스템을 수입하려는 수요가 크다.

정부 관계자는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은 검증됐고, 레퍼런스가 쌓인 디지털정부 수출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며 “모든 데이터가 연결된 통합플랫폼 구축과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취지에서 최근에는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디플정 수출이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는 디지털정부 분야 국제 입찰과 발주국 현황 정보를 종합 제공한다. 수출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는 각종 유·무상 사업과 연계를 강화한다. 특히 민·관 합동전담반에 기업 간 정보 공유가 가능한 협업 플랫폼을 제공, 기업 수출 경쟁력을 높인다. 국내 기업과 동반 진출해 디지털정부 수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디지털정부 수출 방안을 지속 모색한다. 행안부는 9개국에서 운영 중인 디지털정부협력센터 활동과 개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초청연수, 범정부 협력 사절단 파견 등 국제 협력 사업과 연계해 디지털정부 수출 사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정부는 디플정 해외진출센터 개소식과 함께 ‘디지털플랫폼정부 해외진출 민·관 협의체’를 발족한다.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민간 기업과 기간 간에 유기적 협력을 이끌기 위한 목적이다. 디지털정부 분야 수출을 추진하거나 의향이 있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100여개사가 참여한다. 정기 모임을 통해 수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디지털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원활한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정부 역할이 중요하다”며 “기업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우리나라 디플정 수출에 매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