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호주 부총리 접견..韓방산, 호주 국방력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접견했다. 말스 부총리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방위산업 역량이 호주 국방력을 강화로 연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만나 “대한민국과 호주는 인태 지역의 중요 파트너”라면서 “(양국이) 태평양도서국과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말스 부총리는 알바니지 호주 총리를 대신해 이번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말스 부총리는 이에 공감하며 “이번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성공리에 치러진 것을 축하한다. 참석한 태도국 정상들이 이번 회의 결과에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호주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태평양도서국과 협력을 확대하는 데 있어 양국 간 긴밀한 공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호주가 국방력 강화를 위해 발표한 ‘국방전략검토(Defence Security Review)’와 관련, “인태 지역의 평화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데 있어 한-호주 양국의 전략적 접근이 일치하는 바가 많은 만큼, 외교·국방 2+2 장관회의 등을 통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했다.

말스 부총리는 “변화하는 안보환경에 맞게 양국 간 국방 협력을 한층 진전시키기를 바란다”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한국 방산업계가 호주 국방력 증진에 더욱 큰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안영국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