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노조 항우연지부 “과기정통부 산하 우주항공청, 올바른 기술조직 성장 방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지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외청 형태로 추진 중인 우주항공청 설립을 반대하고 나섰다. 우주항공청 대신 대통령 직속 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만 국가적 차원의 우주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항우연지부는 1일 성명서를 통해 “잘못 만들어진 조직은 예산과 인력을 좀 먹고 올바른 기술조직 성장을 방해할 것”이라며 “현재 정부 체제에서는 국가우주원, 우주전략본부 등 대통령 직속 기구로 우주를 총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항우연지부는 “항우연과 한국천문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의 우주 부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등 우주 관련 공공기관을 일본의 JAXA나 프랑스의 CNES를 모델로 대통령 직속 우주전담부처 산하 우주개발총괄기구로 통합해 정부 부처와 기업, 대학의 우주개발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주 인프라 구축을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항우연지부는 또 발사체와 위성을 개발하고 시험하고 운용하는 연구현장에서 바라보는 긴급한 과제 해결을 촉구했다.

항우연지부는 “정부와 국회의 의사결정권자는 자리를 지키고 이권을 챙기려는 노회한 기관의 관리자가 아닌 연구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연구자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주 분야 인력양성, 인력수급, 인력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하며 적절한 수준의 임금과 처우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