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세계적 디지털 바이오 집적단지 만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영환 충북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영환 충북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바이오 집적단지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를 국내 조성한다. 국가전략기술 범위에 ‘바이오의약품’ 관련 핵심기술을 포함하고, ‘보스톤-코리아 프로젝트’를 추진해 디지털바이오 글로벌 협력을 강화한다. 민간기업의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해 인증 전자의무기록(EMR) 사용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고도화에 나선다.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곡 바이오 클러스터 소재 ‘서울창업허브M+’에서 주재한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에서 기업·대학·연구소·병원 등이 집적된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 클러스터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조세특례제한법’ 상 국가전략기술 범위에 동물세포 배양·정제기술 등 ‘바이오의약품’ 관련 핵심기술을 포함한다. 차세대 신약을 신속하게 설계하는 ‘항체설계 AI’, 희귀질환·암 등을 유전자검사를 통해 예측·관리하는 ‘닥터앤서 3.0’ 프로젝트 등 ‘디지털바이오 7대 연구개발(R&D) 선도프로젝트’도 추진한다.

2025년까지 혁신적 바이오의약품의 R&D-임상-수출-인수합병(M&A) 등 전 주기에 투자할 수 있는 메가펀드 1조원을 조성한다. 국내-해외 제약사·연구소 간 공동연구나 기술사업화에 집중투자하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를 2000억원+α규모로 조성한다.

디지털바이오 글로벌 협력 강화를 위한 ‘보스톤-코리아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국내 기관과 보스턴 기관의 강점을 융합·활용해 바이오 난제를 해결하고 의사과학자 등 핵심인력을 양성한다.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의 산·학·연·병 글로벌VC네트워크와 자본력과 국내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에서 누적된 연구성과를 융합해 전 주기 기술사업화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보스턴 내 KIST 거점을 구축해 국내 연구성과 실용화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랩센트럴 모델을 국내 홍릉 클러스터에 이식해 한국형 보스턴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추진 전략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추진 전략

또한 정부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고도화에 나선다. R&D 기획 단계부터 연구 후에도 데이터를 개방하도록 의무화한다. 건강보험 데이터의 안전한 개방·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지침도 개정한다.

민간병원에서 각자 구축한 전자의무기록(EMR) 데이터 표준화를 촉진하기 위해 맞춤형 인센티브를 마련하기로 했다. EMR 보급률이 90%를 넘은 데 비해 인증받은 EMR를 사용하는 비율이 10~11%에 남짓한 만큼 인센티브로 표준화된 인증 EMR 사용을 유도한다.

민간기업의 보건의료 데이터 접근 문턱을 낮추기 위해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을 ‘보건의료 특화 데이터 중개플랫폼’으로 삼고 수요 공급을 연결한다. 연구목적의 보건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활용하도록 지원한다. 또 데이터 중심병원 41개소를 중심으로 기업과 공동연구하거나 필요한 연구 데이터를 지원하는 사업을 내년 중 추진한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암센터의 3개 의료 데이터 결합전문기관에서 전문성 높은 민간기관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도 내년 추진한다.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데이터심의위원회(DRB)와 생명윤리위원회(IRB)의 이중 심의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통상 약 6개월이 걸리던 심의 기간을 절반 수준으로 단축할 수 있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개발과 사업화에 속도를 내는 효과가 예상된다.


심은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장은 “보건의료데이터의 공유·활용에 대한 사회적 쟁점이 있는 만큼 각 분야마다 업권 간 충분한 소통과 합의가 중요하다”며 “연구목적의 데이터 활용 수요가 높은 만큼 개별 사업마다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데이터 중개 플랫폼(안)
보건의료데이터 중개 플랫폼(안)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