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이차전지 집적 새만금 국가산단 ‘완판’…매립으로 추가 부지 마련

새만금 국가산단에 이차전지 기업으로는 첫번째로 공장을 준공한 이피캠텍.  새만금청 제공
새만금 국가산단에 이차전지 기업으로는 첫번째로 공장을 준공한 이피캠텍. 새만금청 제공

‘완판 넘어 사전예약까지.’

이차전지 투자 거점으로 떠오른 새만금 국가산단의 모든 부지가 사실상 완판됨에 따라, 새만금개발청이 추가 매립작업에 들어갔다.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새로운 부지에서 공장 착공까지 가능할 예정으로, 새만금개발청은 밀려드는 수요로 사전예약까지 받고 있다.

지난 31일 방문한 새만금은 곳곳에서 인프라 공사가 한창이었다. 새만금 주민의 이동과 물류를 책임질 남북도로 2단계 사업과 함께 수변도시, 항만, 공항까지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2030년 정도가 되면 강산이 바뀐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할 정도의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허허벌판에 바람만 날린다던 새만금이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업계의 수요와 새만금 발전 기반이 맞아떨어지며 시너지가 났다. 전세계 공급 경쟁이 벌어진 이차전지 관련 업계는 점유율 확대를 위해 생산거점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새만금 산단은 친환경 에너지 기반, 도로·항만·공항에 이르는 트라이포트 인프라투자, 새만금개발청의 원스톱 행정서비스 삼박자가 맞아떨어져 업계에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이차전지 기업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없어서 땅을 팔 수 없는 지경이 됐다. 1년간 새만금 산단에 입주 계약을 체결한 28개 기업 가운데 12개 기업이 이차전지 기업이다. 특히 LG화학·절강화유코발트, SK온·에코프로머티리얼즈·중국 GEM 등 국내 대기업과 해외 글로벌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지난 9년 동안 투자를 유치한 규모의 3배 달하는 금액을 최근 단 1년 만에 달성했다. 1년 동안 새만금 산단에 28개 기업이 입주해 약 4조176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으며, 이전 9년간 투자 규모는 3분의 1 수준인 1조4740억원에 그쳤다.

산단 내 첫 공장 가동을 앞둔 이피캠텍의 이성권 대표는 “이차전지 소재를 생산하기 좋은 부지를 1년 동안 전국을 뒤지며 찾아다녔는데 새만금 만한 곳이 없었다”면서 “웬만한 인허가 같은 행정절차부터 컨설팅까지 다 새만금청에서 지원해줘서 공장 준공까지 진행할 수 있었다. 5년 동안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어 본가동을 시작한 후 공급량을 따져서 추가 투자까지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기업들이 새만금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RE100이다. 현재 새만금에는 육상 태양광 300MW가 설치돼 가동 중이다. 2차로 1.2GW 수상태양광이 설치될 예정이다. 전체 새만금에서 생산을 계획하는 태양광 규모는 3GW에 달한다. 태양광 특성상 공장에서 24시간 필요한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할 수는 없지만, 태양광에 대한 투자로 REC 인증을 받아 RE100 조건을 충족할 수는 있다. 친환경 에너지 기반 공장을 가동하게 되는 셈이다.

가장 걸림돌이 됐던 인프라 역시 가시화되고 있다. 2020년 동서도로 개통에 이어 지난해 남북도로 1단계 개통했으며, 올해 남북도로 2단계가 완성될 예정이다. 십자형 도로에 이어 내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까지 완성되면 육상 교통 인프라는 완비된다. 해외 수출을 위한 항만도 2026년 2선석 우선 개항한다. 2029년이면 공항까지 개항한다. 인입철도를 통해 KTX 연결 기반까지 마련한다는 것이 새만금청의 구상이다.

개통을 앞둔 남북도로
개통을 앞둔 남북도로

산단을 뒷받침할 도시도 조성 중이다. 새만금 수변도시 매립 공사는 이달 마무리될 예정이다. 지난 해 바닷물만 보였던 새만금 부지는 이미 땅이 다녀진 상태였다. 연말 조성공사를 2027년 첫 입주를 목표로 착공한다. 지방 미분양 사태에도 새만금청과 새만금개발공사는 자신감이 넘친다.

김규현 새만금청장은 “산단도 완판했는데, 아파트 완판은 못하겠나”라면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출퇴근도 가능하지만 산단에서 10~15분 정도에 오갈 수 있는 주거 시설에 대한 요구도 크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수요에 급기야 새만금청은 조기에 매립을 통한 산단용지 확보에 나섰다. 하반기 조달청 발주를 시작으로 매립공사를 진행해 내년 하반기 정도에는 새로운 용지에서 공사 착공까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김 청장은 “이제 새만금 교통 물류 체계의 뼈대가 완비 돼 내부개발은 물론 기업유치에도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고 말했다.

김규현 새만금청장이 새만금 국가산단에 대해 소개하면서 기업 지원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만금청 제공
김규현 새만금청장이 새만금 국가산단에 대해 소개하면서 기업 지원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만금청 제공

새만금=문보경 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