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준비 ‘착착’…당정, 野 ‘오염수 공세’ 총력 대응

당정 “야당, 제2광우병 만들겠단 불순한 의도”
“방출 계획 과학적 검토가 핵심…대비책 마련”
도쿄전력,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로 흘려보낼 해저터널에 바닷물 주입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방류 준비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는 가운데, 당정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한 야당의 공세를 ‘근거없는 괴담’으로 규정하고 방어에 나섰다. 이들은 ‘과학적 검증’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대비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확대 회의를 개최,“더불어민주당의 방사능 괴담이 어민들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며 “‘제2 광우병 괴담’을 만들겠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라고 반박했다.

이날 당정은 시찰단 향후 계획, 오염수 처리 문제, 야당 공세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당정이 한자리에 모여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를 논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이 일본이 오염수 방류 반대 규탄 집회 등 여론전을 이어가자 당정이 나서 총력 대응하는 모양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로 우리 어민 다 죽는다며 증명되지도 않는 괴담을 주장했다”며 “마치 미국산 쇠고기 먹으면 당장 광우병 걸리고 다 죽는다는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확대회의를 통해 과학적 근거로 국민의 안전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약속을 확인하고 당정이 함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보다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민주당발 선동 공포가 수산업계를 집어삼키고 있다”며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을 퍼뜨리며 국민 수산물 소비에 얼음물을 끼얹고 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일본과는 시찰단 후속 협의를 위한 국장급 회의를 비롯해 양자 채널을 계속 가동해 우리 입장을 계속 전달·협의하고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며 “또한 IAEA에 검증을 촉구하는 한편 우리 전문가들이 검증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금 시점에서 방출 계획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핵심”이라며 “오염수 처리시설 성능이 어떤지, 일본이 계획대로 방류하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현장과 직접 소통하며 우리 수산물 안전을 추구하겠다”며 “그럼에도 예상되는 소비 위축에 대해선 지속적이고 과감한 소비 촉진책으로 우리 수산업계가 버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시찰을 통해 확보한 자료와 함께 앞으로 추가적인 정밀 분석과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을 통해 보다 종합적으로 일본 계획을 검토하고 평가해 결과를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초읽기에 들어갔다. 도쿄전력은 최근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낼 해저터널에 바닷물을 주입했다. 약 1킬로미터의 터널에 바닷물 6천 톤 가량이 채워졌다. 도쿄전력측은 이달 말까지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낼 해저터널 등을 포함한 모든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