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첨단 로봇 반도체 타깃 SoM 출시

AMD가 새롭게 출시한 신형 크리아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와 시스템온모듈(SoM). AMD 제공
AMD가 새롭게 출시한 신형 크리아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와 시스템온모듈(SoM). AMD 제공

AMD가 첨단 로봇용 반도체 시장 공략을 위해 로보틱스 특화 시스템온모듈(SoM)과 스타터 키트를 19일 출시했다.

로보틱스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개발자를 위한 모듈 '크리아 K24 SoM'과 K24 모듈을 적용하기 전에 기능을 검증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 'KD240'로, AMD가 자일링스 인수 이후 내놓는 두 번째 크리아 제품군이다.

체탄 호나 AMD 산업·비전·의료·과학 시장부문 시니어 디렉터는 “크리아 K24 SoM은 이전 제품 대비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모터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등 성능을 개선했다”며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예측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모터별 수명 연장도 보장한다”고 밝혔다. K24 SoM은 신용카드 절반 크기로 자리 확보 측면에서 장점이 있고 전력 소모가 적은 배터리 채택으로 저전력 특징도 갖고 있다.

로보틱스 개발자는 K24 SoM 활용으로 복잡한 설계 없이 로봇 모터 제어와 동작 개발이 가능해진다. 디지털신호처리프로세서(DSP)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지털 신호 처리에 특화된 마이크로프로세서 DSP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

또 일관된 성능으로 모터 등을 제어,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다. 다양한 모터·비전 센서와 호환되며 K26 SoM 등 AMD 다른 모듈로 전환도 용이하다. 이전 세대 제품 대비 레이턴시를 최소화해 처리속도가 2.3배 빨라진 효과도 제공한다.

AMD는 신속한 개발을 위해 비전·로보틱스·모터제어·헬스케어 분야별 K24 SoM 성능 평가와 구축을 위한 25개 이상 가속 앱과 데모 앱을 제공하는 KD240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를 지원한다. 응용처에 맞게 최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모듈을 사전에 테스트하고 설할 수 있는 키트다.

호나 시니어 디렉터는 “K24 SoM은 모터 제어는 물론, 산업용 사물인터넷(IoT)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로봇 구동시스템 제어 효율성도 강화할 것”이라며 “엔지니어 입장에서 로보틱스 개발 측면에 중점을 두고 신형 모듈과 스타터 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