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더 강력한 생성형 AI 'GPT-5' 이르면 올여름 출시

오픈AI, 더 강력한 생성형 AI 'GPT-5' 이르면 올여름 출시

오픈AI가 차기 거대언어모델(LLM) GPT-5를 이르면 올여름 출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GPT-5가 수개월 내에 출시될 예정으로, 일부 기업 고객 대상으로 시연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매체는 GPT-5가 이전 모델보다 “훨씬(materially) 더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미정으로 여러 요인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GPT-5는 오픈AI가 지난해 3월 출시한 GPT-4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오픈AI는 GPT-4가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과 대학 입학 자격 시험인 SAT, 수학 시험 등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밝힌 바 있다.

오픈AI는 GPT-5를 적용한 GPT봇도 일부 기업에 시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는 최근 로봇 개발 스타트업 '피규어 AI'와 협업해 인간과 대화하면서 인간처럼 작업을 수행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피규어 01'를 공개한 바 있다.

매체는 또 오픈AI가 GPT-5와 함께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AI agents)'라는 새로운 기능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한국 스타트업과 만나 “GPT-5가 언제 출시될지, 얼마나 좋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다음 모델에서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트먼 CEO는 또 최근 미국 컴퓨터 과학자 렉스 프리드먼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올해 놀라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