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실물자산(RWA) 토큰화와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블록은 블록체인 플랫폼 아발란체(Avalanche)의 개발사인 아바랩스(Ava Labs)와 한국형 RWA 및 스테이블코인 기술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아발란체 L1 상에서 규제 친화적 아키텍처와 스마트컨트랙트 자동화, 고객확인제도(KYC)·자금세탁방지(AML) 연동을 구현해 기관투자자 수준의 보호와 시장 투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첫 번째 RWA 상품은 2026년 상반기, 스테이블코인 파일럿은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한다.
아발란체 L1은 짧은 확정성, 높은 처리량, 검증된 보안성으로 적합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부동산 임대수익의 온체인 분배, 담보 관리 및 정산 자동화 등 핵심 기능을 스마트컨트랙트로 구현하고, 지갑 화이트리스트·거래 제한·보고 체계 등 규제 요구에 맞는 기능을 애플리케이션/프로토콜 레벨에서 제공한다.
양사는 아발란체 L1 기반 RWA 플랫폼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 검증된 규제 준수형 모델을 아시아 및 글로벌로 확장할 계획이다. 위블록은 한국의 규제 및 디지털 투자 데이터, 아바랩스는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기술 레퍼런스를 제공해 기관·개인 모두에게 열려 있는 RWA 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유민 기자 new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