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앤펀 시승기] 토요타 시에나 시승기

 [펀앤펀 시승기] 토요타 시에나 시승기

 한국토요타가 새로운 모델을 들여왔다. 미국에서 생산하고,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미니밴 시에나를 북미를 제외한 국가로는 처음으로 한국에 선보였다. 그런데 도요타는 미니밴이라는 용어 대신 ‘퍼스트 클래스 리무진’이라고 표현했다. 과거 렉서스 RX350을 들여오면서 ‘크로스오버 세단’이라고 주장했던 것과 같은 맥락이다. 어쨌든 기존의 승합 혹은 화물차의 느낌이 강한 미니밴보다는 가족과의 행복한 나들이나 VIP의 사무 공간으로의 리무진으로 자리매김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간단하게 특징을 살펴보면, 럭셔리 리무진에 어울리도록 디젤 엔진 대신 조용한 4기통과 V6 가솔린 엔진을 준비했다. 2열 슬라이딩 도어와 뒤 해치는 전동으로 여닫힌다. 3열 시트는 V6 모델의 경우 전동으로 눕혔다 폈다 할 수 있다. 앞모습은 캠리를 닮은 헤드램프와 크로뮴으로 덮은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존재감을 나타낸다. 옆모습과 뒷모습은 비교적 무난하다.

 결국 넓은 실내 공간과 2열에 편안하게 몸을 눕힐 수 있는 오토만 시트를 장착한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렉서스 LS에 처음 장착되어 호평을 받았고, 현대 에쿠스에도 장착되면서 그 이름이 많이 친숙해진 오토만 시트는 등받이를 뒤로 최대한 눕히고, 시트 앞쪽 다리 받침을 올린 후 그 받침을 길게 뻗으면, 항공기의 1등석에 버금가는 편안한 자세를 연출할 수 있다. 눕히고 늘리는 모든 작동은 수동으로 조작해야 한다. 하지만 크게 불편하진 않다. 눕힐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매력적인 것이니까.

 2열과 3열 시트는 화물 공간을 위해 독립적으로 떼어 내거나 눕히거나 앞쪽으로 밀어붙힐 수 있다. 하지만 시에나는 부득이한 경우에 화물용으로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럭셔리한 리무진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잘 어울린다.

 2열이 리무진의 진수를 보여주는 한편, 운전석도 상당히 고급스럽다. 비대칭의 대시보드와 경사면에 장착된 기어레버가 신선하다. 전용 내비게이션이 준비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용도와 어울리게 수납공간은 다양한 형태로 많이 마련되었다. 특히 센터 콘솔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해 가족과 함께 나들이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차체 크기는 기아 그랜드 카니발과 폭은 같고, 길이가 조금 짧다. 직접 경쟁이 될 크라이슬러 그랜드 보이저와 비교하면 폭은 조금 넓고, 길이는 조금 짧다.

 엔진은 4기통 2.7리터와 V6 3.5리터 두 가지가 준비된다. 시승차에는 최고출력 266마력, 최대토크 33.9㎏·m을 발휘하는 V6 3.5 VVT-i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가 장착됐다. 연비는 9.4㎞/L다. 달리기 실력에서는 여유로운 부드러움이 돋보인다. 힘이 넉넉하다 보니 출발부터 무척 부드럽다. 현실적으로 디젤 엔진이 충분히 부드러워지고, 조용해졌다고 하나 연료비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면 여전히 가솔린 엔진의 여유와 정숙성은 탐나는 부분이다.

 저속에서 무척이나 가벼운 스티어링 휠도 마음에 여유를 가져다준다. 물론 고속으로 올라가면 안정감은 높아진다. 승차감은 마냥 부드러운 쪽은 아니다. 저속에서도 적당히 노면 충격을 전달하는 편. 카니발이 후륜 서스펜션에 독립식을 적용한 반면에 시에나는 토션 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박기돈기자 nodikar@rpm9.com

 

 [펀앤펀 시승기] 토요타 시에나 시승기
 [펀앤펀 시승기] 토요타 시에나 시승기
 [펀앤펀 시승기] 토요타 시에나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