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게임 과몰입·중독

요즘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과 게임 업계는 몇몇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 때문에 마음이 불편할 것입니다. ‘온라인게임 셧다운제’ 시간을 기존보다 더 확대하겠다는 법안이 국회에 발의돼 공분을 일으켰죠. 이에 질세라 도박, 마약, 알코올처럼 게임도 중독을 유발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통합 치료를 받게 한다는 법안까지 나와 분노를 샀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 개발자들은 ‘부모가 게임 개발자라는 이유로 내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지는 않을까 두렵기까지 하다’며 참담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죠. 청소년들도 놀이문화의 하나인 게임을 어른들과 정부가 통제하겠다는 것에 마음이 편치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Q:게임 과몰입과 중독의 차이가 뭔가요?

A:‘게임 과몰입’은 지나치게 게임을 즐기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독’은 마약이나 알코올처럼 성분 특성으로 인해 개인 의지로 끊기 힘들고 내성과 금단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정부는 도박처럼 물질이 아닌 행위로 인한 것까지 중독의 범주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게임 역시 도박에 이은 행위중독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다고 의학계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중독으로 간주하고 도박, 마약, 알코올과 함께 통합 치료 대상으로 삼는 접근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문화·게임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도박은 명백히 범법 행위이고 청소년에게 금지된 것이지만 게임은 남녀노소 즐기는 문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Q:게임 과몰입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가요?

A:게임을 중독 유발 요소로 간주하고 국가적 통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게임이 다른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근원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게임 중독 아들이 자신을 나무라는 어머니를 살해하고 자신도 자살했다’ ‘게임중독에 빠진 부모가 자녀를 방치해 숨지게 했다’는 등의 사회 문제의 원인을 게임으로 본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개인이 심각하게 게임에 빠지게 되기까지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여러 가지 복잡한 환경·심리적 요인 분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직 게임 과몰입이나 게임 중독만을 대상으로 한 정확한 통계조사는 없습니다. 인터넷과 게임을 대상으로 한 미래창조과학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과 게임 중독자수는 75만명, 즉각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 중독자가 2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 문제가 제대로 포함돼 있지 않고 온라인·모바일·콘솔게임 등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고려하지 않은 통계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IT산업이 워낙 발달했기 때문에 지나친 게임 몰입이나 스마트폰 사용 문제가 그 어느 나라보다 두드러진다고 말합니다. 발달한 산업만큼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충분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Q:지나치게 게임에 몰입할 때 어디서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A:문화체육관광부, 미래창조과학부, 여성과학부,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전국 시도교육청, 게임문화재단에서 인터넷이나 게임 중독 문제를 상담하고 있습니다.

게임문화재단은 전국 세 개 지역에서 ‘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를 운영합니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 게임문화캠프, 게임이용확인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서울시 내에 6개소의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아이윌센터)’를 운영하며 개인·집단 상담, 가족상담, 청소년·부모 대상 예방 교육을 실시합니다.

미래부의 ‘인터넷중독대응센터’에서는 유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며 전국 11개 시·도에 12개 센터가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전국 196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해 인터넷과 게임 중독 문제를 상담합니다.

◇‘인터넷 중독 평가와 치료를 위한 지침서’ 킴벌리 영 지음. 신성만·고윤순·송원영·이수진·이형초·전영민·정여주 옮김. 시그마프레스 펴냄.

인터넷 중독과 관련해 각국 전문가들의 경험과 연구 결과를 집약했다. 다양한 문화·사회·발달적 맥락을 다루고 있어 인터넷 중독 관련 현재 상황을 전반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터넷, 미디어, 청소년, 가족, 중독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게임 과몰입·중독

◇‘스마트폰 중독 이렇게 극복하라’ 박종연 지음. 혜성 펴냄.

중독심리상담전문가 박종연이 그동안 배운 것과 상담을 하며 경험한 것을 정리한 책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담았다. 스마트폰 사용 시 가장 비중이 높은 게임부터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의 문제를 다뤘다. 청소년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음란물에 접근할 수 있게 된 문제도 담았다. 청소년의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 문제를 가족이 함께 대화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