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370>스마트홈

김미래(가명)씨는 아침에 눈을 뜨면 ‘굿모닝’이라고 말합니다. 그 순간 조명이 켜집니다. 외출할 때는 스마트폰으로 냉장고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우유 2개, 물 2병’이라는 답문이 즉각 옵니다. 집안의 가스레인지 밸브를 잠갔는지 궁금하면 스마트폰으로 집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해 세탁기를 돌리고 밥을 짓습니다. 집에 돌아와 TV를 보다 리모컨에 ‘굿나잇’이라고 말하면 조명이 꺼집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홈 개념도
삼성전자 스마트홈 개념도

‘스마트홈(Smart Home)’ 환경이 빠르게 생활 속에 스며듭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집안의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의 가전제품과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기업들이 차세대 먹거리로 내세운 ‘스마트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Q:스마트홈이 무엇인가요?

A:지식경제부와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는 스마트홈을 ‘지능형 정보생활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사람과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으로 인간 중심의 서비스 환경에서 유익한 실감 생활 서비스 제공 기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스마트홈이라는 용어보다는 ‘홈오토메이션’ 개념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가정 내 기기 연결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프린터, TV,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을 휴대폰, 리모컨 등과 같은 기기를 이용해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등을 제어하고 작동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Q:스마트 가전기기 시장규모는 얼마나 성장하고 있나요?

A: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의 자료를 보면 2012년 국내 스마트홈 산업 규모는 5조4067억원입니다. 2016년에는 18조2526억원으로 예측됩니다. 지난해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6조1641억원으로 전년 대비 14%가량 성장했습니다. 올해는 7조5000억원 규모로 커진 뒤 2015년에는 10조8000억원, 2016년에는 18조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시장도 크고 있습니다. 스마트 가전기기 시장규모는 2011년 31억달러에서 연평균 49.2%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합니다. 2015년에는 152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Q:왜 기업들은 스마트홈을 차세대 먹거리로 보고 있나요?

A: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신호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DC 자료를 보면 2013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10억420만대로 전년대비 38.4%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 포화를 알리는 경고음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이미 정점을 지났습니다. 지난해 스마트폰 국내 매출액은 17조1403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7% 이상 줄었습니다. 모바일에만 매달리기에는 녹록지 않자 기업들은 스마트홈에서 차세대 먹거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홈은 스마트폰이나 냉장고, 세탁기 등을 하나로 묶는 통합 시스템입니다. 가전에 와이파이나 NFC 통신기능을 내장한 ‘스마트 가전’이 속속 출시되고 있죠. 기업들은 스마트홈 플랫폼 시장을 선점하면 그 시너지가 폭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가전과 스마트폰이 어떻게 연결되나요?

A:방식은 다양합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이용하거나 NFC, 블루투스, 적외선(IR) 신호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가전제품에 탑재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앱을 다운받거나 ‘마스터 키’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외출 시 조명, 가전제품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와이파이를, LG전자는 NFC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중에는 리홈쿠첸, 쿠쿠전자 같은 전기밥솥 업체들이 NFC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밥솥을 출시했습니다. 리홈쿠첸은 한 발 더 나가 와이파이가 되는 밥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디지엔스는 리모컨에 적용된 ‘적외선(IR) 신호’로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내놨습니다.

◇‘차세대 스마트홈 스마트정보가전 국내외 산업분야별 실태동향분석’ R&D정보센터 지음. 지식산업정보원 펴냄.

글로벌 가전사들이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TV에서도 세계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백색가전 분야에서도 스마트 융합가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통신사업자들도 IPTV 셋톱박스, 스마트홈폰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스마트홈 산업의 최근 동향과 경쟁력 분석, 스마트가전과 AMI 연계 표준화 현황과 주요 업체별 NFC 서비스 개발 현황 및 스마트가전 실태를 담았다. 스마트홈 산업분야별 기술·시장현황과 발전전망, 각 분야별 산업동향분석과 국내·외 실태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스마트홈 관련기기 솔루션 개발실태와 전망’ 데이코 편집부 지음. 데이코 펴냄.

이 책은 스마트홈 관련 최근 동향과 전망, 커넥티드 관련 유망시장 동향과 전망, 스마트홈 기술현황과 지원정책 동향 등을 자세히 다룬 책이다. 스마트 가전의 증가로 스마트홈 서비스 확대 기반이 확보되고 있다. 홈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홈 제어 등의 솔루션이 등장하고, 건강, 보안, 에너지 관리로 소비자 관심이 증대됐다.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 표와 그림으로 이해를 돕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