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송규호 대구TP 나노융합실용화센터장

척박했던 지역에 나노 인프라 성공적 구축…기업지원 성과 남달라

“2004년 설립된 대구테크노파크 나노융합실용화센터는 지난 10년간 나노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을 이끄는 나노거점기관으로 발전했습니다.”

2008년 말 취임, 재임을 거쳐 이달 중순 임기를 마치는 송규호 나노융합실용화센터장은 지난 6년간 척박했던 지역의 나노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융합R&D와 차별화된 기업지원제도를 안착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송규호 나노융합실용화센터장
송규호 나노융합실용화센터장

송 센터장은 재임기간 소재부품 산업위주인 지역 중소기업에 맞춤형 전략을 도입, 나노기술을 접목한 융합형 제품개발 지원을 주도했다. 또 정책사업 기획을 통해 2008년 당시 40억원대 사업에서 2014년 현재 160억원대 규모로 4배 성장시키는 핵심 역할을 했다.

그는 “2009년 이후에는 나노기반 융합 기술사업화를 모태로 사업 범위를 확대한 결과 설립초기 대비 10년이 지난 현재 사업범위가 지역에서 전국으로 확대됐다”며 “지역기업지원센터에서 R&D역량 기반의 나노융합 전문기관으로 센터의 위상이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송 센터장 취임 후 센터는 괄목할 성장을 했다. 2009년 대구시, 지식경제부(옛 산업통상자원부), IT전문 대중소기업 등이 공동 기획한 ‘감성터치플랫폼 개발 및 신산업화 지원사업(이하 감성터치사업)’이 예비타당성을 통과해 974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을 따냈다.

또 지난 2010년 나노인프라협의체와 연계 추진된 100억원 규모의 ‘나노융합상용화 플랫폼 촉진 및 활용사업(이하 나노융합플랫폼 사업)’은 사업기간동안 지역에서 다양한 상용화 실적을 이끌어 냈다.

송 센터장은 “감성터치사업과 나노융합플랫폼사업은 R&D와 기업 지원사업 분야 모범적 사례”라며 “나노 기반의 IT산업 융합, 에너지산업융합 등 지역기업의 차세대 먹거리 확보를 위한 방향 제시를 했다”고 자평했다.

센터가 나노융합전문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센터만의 차별화된 기업지원 노하우가 크게 작용했다. 센터는 2010년 현장중심의 기업지원서비스인 ‘CS(Company Supporter)’를 시행했고, 지난해부터 인프라와 석·박사급 인력(맨파워)을 접목한 ‘닥터엔팩(Dr.NPAC)’을 본격 가동했다.

송 센터장은 “닥터엔팩과 CS제도는 브랜드화된 센터 고유의 독창적 기업지원 프로그램”이라며 “이 제도는 현재 기업지원 우수사례로 타 기관의 벤치마킹대상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같은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들은 2011년 총 7795억원 매출에서 2013년 8640억원으로 매출규모가 늘어 연평균 4.7%씩 성장했다. 또 고용 인력도 2011년 2939명에서 2013년 3275명으로 증가, 연평균 5.6%의 고용증가 실적을 올렸다.

사실 센터의 또 다른 성장배경에는 직원들의 끊임없는 노력도 한몫했다.

송 센터장은 “지난 6년간 석·박사급 인력을 포함한 30명의 인력이 53건의 R&D 과제를 수행, 48건의 SCI급 논문 게재, 24건의 특허출원 및 등록 실적을 올렸다”고 했다.

임기를 마치고 떠나는 송 센터장은 “지역 중소기업의 동반자이자 R&D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지난 6년간의 핵심가치를 찾는 여정은 힘들지만 즐거운 시간이었다”며 “센터는 앞으로 고객을 위한 지속적 가치를 창조하는 나노융합기술 상용화 허브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