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람]강종철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물 부족·재난 등 세계 각국에서 고민 중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지구촌 모두가 머리를 맞댄 ‘월드워터챌린지’, 기발한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강종철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강종철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오는 14일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특별행사로 개최되는 월드워터챌린지를 기획한 강종철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은 이 행사 흥행을 자신했다.

월드워터챌린지는 물 부족, 물 재난 등 물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 각 지역 국민 또는 단체로부터 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전과제’를 접수받고, 선정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특별 경연 프로그램이다.

강 본부장은 “지난해 처음 행사를 준비할 때는 성공을 자신하지 못해 불안했는데 막상 도전과제를 온라인에 공모 했더니 17개 국가에서 35개 문제를 도전과제로 냈고 이후 해결방안을 공모에서는 22개국 78개 아이디어가 접수돼 놀랐다”고 밝혔다.

물 문제가 국가별로 다양한데다 직접 겪고 있지 않은 곳에서는 관심이 적기 때문에 대중적인 아이템이 아니라고 여겼던 생각이 송두리째 바뀌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각 나라가 처한 물 문제는 공유와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지구촌 공동과제로 다양한 국가·지역·국민들로부터 지혜를 모아보자는 것이 월드워터챌린지 취지”라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월드워터챌린지 도전과제 중 나이지리아 슬럼가 식수부족, 인도네시아 강 범람 문제 등 개발도상국 물 복지 문제가 많이 올라왔다”며 “이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월드워터챌린지에서 어떻게 이런 난제를 풀어가는지 주목해 볼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월드워터챌린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아직 해결해야 할 물 문제가 세계 곳곳에 남아있고 세계인이 물 복지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학기술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월드워터챌린지 경연이 펼쳐질 때 평가위원은 해결방안 과학기술 기여도와 사업 기대효과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를 할 예정”이라며 “우수작으로 선정된 해결방안은 단순히 책상 위의 이론에 그치지 않고 ODA사업 등과 연계해 실제 실행에 옮겨 전 인류가 물 복지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목표”라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우리나라에서도 물을 아끼는 문화 형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생수 한 병에 500원인데 수돗물은 1톤에 500원인 지금 상황으로는 물을 아끼자는 말이 구호로 그칠 수밖에 없다”며 “전국적으로 물 가격은 생산 원가의 30% 수준인데 물을 아끼려면 물값 현실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우리나라 1인당 물 사용량이 가파르게 증가해 선진국에 버금가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며 “앞으로 가뭄이 지속되거나 기후변화 때문에 강수량이 줄면 얼마 안가서 강원도나 경북 등 지역에서는 물이 많이 부족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